국방 관련 민·관·산·학·연 분야 등 전문가 37명 참여

 
 

국방혁신도시 대전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 역량 결집

국방 관련 민·관·산·학·연 분야 등 전문가 37명 참여

대전시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공약 조속 실현을 위한 ‘국방혁신도시 대전 범시민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장우 대전시장, 황인무 전 국방부 차관, 군 출신 인사, 방산업계, 학계 등 국방 관련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 △방산 혁신클러스터 조성계획 보고 △출범식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추진위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황인무 전 국방부 차관이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이진원 전 육군 미사일사령관, 강주성 ㈜한화종합연구소장, 박영욱 (사)한국국방기술학회장 등 국방 관련 민·관·산·학·연 분야 전문가 37명으로 구성됐다.

추진위는 기능별 4개 분과(위원장단, 기획분과, 대외협력분과, 홍보분과)로 운영되며, 이전전략 개발, 정책검토, 정부추진상황파악, 대외홍보 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추진위는 방위사업청 이전이 지체될 경우 지자체 간 경쟁 심화가 우려되는 만큼 조속한 구체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사회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5개 자치구 및 시민단체와 연대하여 범시민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서 추진위 위원들은 대전시의 방산혁신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보고받고, “대전시가 국방 관련 기관과 R&D 기반 및 기술역량이 집적돼 있어 국방혁신기지 조성 최적지임을 공감하고 방위사업청 조기 이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방산업을 대전이 선도해 나가야 한다”며 의지를 모았다.

이장우 시장은 “방위사업청은 1,6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예산 규모도 16조 7,000억 원에 달한다”며, “대전 이전을 통해 인구 유입과 연관 산업을 통한 일자리창출 및 대전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방위사업청 이전과 함께 국방산업분야 기업을 대거 유치해 대전이 대한민국의 국방혁신 중심지로 자리매김 해 일류 경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된 황인무 전 국방부 차관은 “방위사업청의 조기 이전을 통해 대전을 국방혁신기지로 육성하기 위해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는 데 추진위가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현재 경기도 과천청부청사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하기관으로는 국방과학연구소와 국방기술품질원 등이 있다. 지난 대선 기간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에 방위사업청을 이전해서 “대전을 국방혁신기지로 만들겠다”고 발표하며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은 지역 대표 공약으로 반영되어 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