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청양지역 16곳 대상 드론 활용 실시간 안전관리

 
 

충남도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물놀이 지역 대상 드론 활용 안전관리’를 실시한다.

19일 도에 따르면 실시간 안전관리 대상지는 논산·청양 물놀이 지역 16곳으로, 도는 도비·시군비 등 총 2,000만 원을 투입해 시군별 드론을 각 1대씩 구입했다.

이를 통해 드론과 지상의 안전관리 요원이 함께 실시간 물놀이 관리시스템을 구축,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 기간인 다음달 31일까지 물놀이객의 안전을 살필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드론은 △위험지역 접근 시 경고 안내 방송 △재난안전상황실 연계 실시간 관찰 등을 수행하며, 드론 운영은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공무원 및 안전관리 요원이 맡을 예정이다.

아울러 도는 물놀이 관리 기간 종료 후 교량, 터널, 건축물 등 시설물 안전 점검 시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의 위험요인을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드론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정구 도 재난안전실장은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 기간 종료 시까지 수시 점검해 물놀이객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물놀이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놀이객의 사고 예방 인식이 중요한 만큼 위험지역 접근을 피하고 기상 상황에 주의해 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도는 이와 별개로 여름철 성수기 내수면 수상레저 이용객 급증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6개 시군 9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21일부터 26일까지 해경과 합동으로 특별 점검을 추진, 수상시설 및 안전조치 준수 여부 등을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