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48억 확보…2025년까지 우주산업 기술지원 플랫폼 구축 등 기대

대전시청사 전경
대전시청사 전경

대전시가 산업통상자원부 ‘2023년 지역산업거점기관 지원 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48억 원(총사업비 78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우주산업 육성 기반 구축과 뉴스페이스 시대 선도를 위해 우주산업 관련 장비구축과 기업지원 등을 핵심으로 하는 사업이다.

10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 선정으로 시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우주산업 분야R&D 인프라를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기술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우주산업 분야의 부품·기기 개발 및 시험·평가를 위한 위성 RF 부품 및 시스템 성능 측정 장비, 열진공 시험기, 진동시험기 등 신규 장비를 구축하고, 사업화를 위한 특허·인증획득, 마케팅지원, 경영컨설팅 등 다각적 기업지원 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이 사업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의 우주 관련 연구기관과 카이스트, 충남대 등 대학, 우주산업 관련 60여 혁신형 중소기업이 밀집된 대전시가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50% 이상의 장비 가동률과, 연평균 5%이상의 지원기업 매출신장 및 신규고용 창출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정재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사업은 우주산업 관련 소부장 개발 및 사업화 기반을 조성하여 뉴스페이스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과 우주 헤리티지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전이 우리나라 우주산업 분야의 혁신거점 기능을 수행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