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응우 후보, 감점 규정 문제점 지적…중앙당 항의 방문 ‘재심 신청’ 등 강력 대응 천명

이기원 국민의힘 계룡시장 후보(왼쪽)와 이응우 예비후보(오른쪽)
이기원 국민의힘 계룡시장 후보(왼쪽)와 이응우 예비후보(오른쪽)

이기원 전 계룡시장이 6·1 지방선거 국민의힘 계룡시장 후보로 최종 확정된 가운데 상대 후보가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는 등 공천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국민의힘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이명수)는 1일 이기원 전 계룡시장을 국민의힘 계룡시장 후보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당원투표 50%, 여론조사 50%로 실시된 이번 경선에서 최종득표율(가산점 포함) 41.94%를 얻어 40.15%를 얻은 이응우 예비후보, 29.85%를 얻은 허남영 예비후보를 누르고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

그러나 당원투표와 여론조사 모두에서 이기원 후보를 이겼으나, 가산점(국가유공자 20% 반영)에서 뒤진 이응우 예비후보가 감점 규정 등에 문제점을 제기하며 재심 신청과 함께 중앙당을 방문키로 하는 등 공천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다.

이응우 예비후보는 언론사에 낸 성명서<‘국민의힘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책임 회피식(감점 미적용) 공천을 강력히 규탄한다!’ 제하>를 통해 “국민의힘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가 오는 6.1 지방선거 계룡시장 공천과 관련, 명확한 지침도 없이 고무줄 공천 잣대로 일관하는 태도는 후보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도당 공관위의 공천 지침에는 분명 공천 불복 탈당 경력자에 대해 ­10% 감점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기원 후보는 지난 2017년 1월 새누리당 공천이 불가능한 상황을 인식하고, 새누리당을 탈당하여 바른정당에 둥지를 튼 인물이다. 도당 공관위는 해당 후보에게 국가유공자 가산점 20%를 부여한다면 탈당 경력 -10% 감점을 적용해야 하며, 가감한 결과 해당 후보에게 10% 가산점만 부여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응우 예비후보는 재심 신청과 함께 중앙당을 항의 방문할 예정으로, 지역당원들의 탈당 움직임 등 파열음이 이어지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