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책현안조정회의 열고 공공갈등관리 추진전략‧대응방안 논의

 
 

충남도와 15개 시·군이 올해 공공갈등관리 추진계획에 따라 마련한 갈등 예방과 해결의 세부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와 실·국본부장, 부시장·부군수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현안 협조 및 건의사항 등을 논의하는 ‘도-시·군 정책현안조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지역별 공공갈등 해결 우수사례를 공유한 도-시·군 관계자들은 △공공갈등관리심의위원회 활성화 △갈등해결 역량강화 교육이행 △공공갈등 현장 컨설팅 등 갈등관리 시책에 적극 참여키로 공조했다.

특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개월 여 앞둔 시점에 대부분 시군이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지역 공공갈등 현안을 되짚어 보고, 시·군 안정화를 위해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공유하며 해결점을 찾는 데 주력했다.

이와 함께 도 갈등관리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한 보령 공군사격장 상생협력(환경),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에너지), 강정리 석면·폐기물 문제(환경) 등 13건의 공공갈등 관리에도 행정력을 집주한다.

선정된 공공갈등 대부분은 시·군 권한 사업 또는 국책 사업으로, 도 차원에서 갈등을 해소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도는 지난 2월 공공갈등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해 ‘갈등 사전 진단제’와 ‘갈등 영향분석’ 등 선제적 갈등 예방 정책을 추진 중이다.

도는 현안과제 토의 후 도정 주요 협조사항으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명선거 추진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및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를 위한 100만 충청인 서명운동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 성공개최 등 40여 건을 전달했다.

이필영 행정부지사는 “공공갈등은 그 과정에서 상당수의 도민들이 경제적 어려움과 정신적 피해를 겪게 되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며 “지역에 긴장과 대립을 높여 왔던 장기 미해결 공공갈등 해소를 위해 성숙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