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 국제회의장 ‘디지털 마이스 공간’으로 변신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 국제회의장 ‘디지털 마이스 공간’으로 변신

최대형 610인치 LED스크린‧온라인 전용스튜디오‧화상회의시스템 구축

미래 마이스산업을 선도할 ‘디지털 마이스(MICE) 공간’이 대전컨벤션센터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8억 원을 투입해 추진한 ‘디지털 마이스 공간’ 조성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시운전을 거쳐 5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온라인 마이스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디지털 활용 기반을 구축해 지역 마이스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 7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된 이 사업으로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 국제회의장은 △화상회의 시스템 △온라인 전용 스튜디오 △중대형 컨벤션 지원 초대형 고화질 LED 등을 구축한 디지털 국제회의장으로 새롭게 변신했다.

그랜드볼룸 201호(2,042㎡) 다목적 국제회의장에는 국내 컨벤션센터 실내회의용 LED 스크린중 최대 규모인 가로 15M/세로 4M(611인치) 초대형 LED스크린이 설치됐다.

화상회의 및 멀티스크린(4분할)을 활용한 다양한 행사 연출이 가능하며, 국제회의‧각종 기념식‧콘서트 등 어떤 형태의 대형 이벤트도 개최할 수 있게 됐다.

2층 중회의실(205호)은 온라인 화상회의 전용 스튜디오로 변신했다. 9M×2.5M(368인치) 커브드 LED 스크린을 갖추며 최상의 화질로 각종 프리젠테이션‧화상회의 등을 매끄럽게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중회의실(205호)은 온라인 포럼 및 강연 등을 초고화질로 촬영하고 중계 지원이 가능한 온라인 전용 스튜디오를 구비함으로써 고품격 국제행사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사 추적 카메라 등 화상회의 시스템이 완비된 고정형 회의실 203호는 하이브리드 회의를 위한 최적의 공간으로 변신했다.

이번에 구축한 화상회의시스템은 국내 최고의 10Gbps급 초고속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전용 화상회의장과 컨벤션센터 전 공간을 연결한 이동형 화상회의 지원시스템으로 고성능 온라인 화상회의를 지원할 수 있다.

그동안 LED스크린이 필요한 행사 개최 시 주최자가 별도로 임대해 설치 후 철거하면서 임대 비용과 운송 및 설치에 소요되는 기간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산업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 ‘디지털 마이스’ 선도도시로 입지를 다지게 됐다”며 “제2전시장 개관과‘ 디지털 마이스 공간 조성’을 통해 높아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과학 마이스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