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연말까지 행정절차 완료‥내년 상반기 착공 2027년 개통

 
 

시, 연말까지 행정절차 완료‥내년 상반기 착공 2027년 개통

연축 차량기지 개방형 공공시설 확충 및 트램 운영방식 수립

대전시기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급전방식을 결정한 데 이어 연축차량기지 공공성 추가 확보방안을 마련하며 트램 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트램차량의 유지·정비·관제 등 종합사령 기능을 수행할 연축차량기지에 시민친화시설과 광장을 설치하고 환승주차장을 배치하는 등 공공성 추가 확보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트램차량기지는 대덕구 연축동 297번지 일원 3만 8,993㎡ 부지에 총 사업비 473억 원이 투입돼 조성될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하는 개방형 트램기지 건설'을 목표로 연말까지 국토교통부와 그린벨트(GB)관리계획 변경·승인과 함께 기본 및 실시설계를 끝낼 계획이다.

또한 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AIST, 대전교통공사와 합동으로 실시한 ‘트램 운영 및 도로 영향 분석'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한편, 현장 여건에 적합한 최적의 운영방식을 검토 중이다.

트램 기본설계에 반영된 운영방안을 보면, 트램정거장의 위치와 형식은 교차로 혼잡 완화 및 버스 환승을 고려해 교차로와 교차로 사이 일정거리를 두고 조성하고, 시내버스 혼용 차로제 운영에 대비해 도로 양편에서 승·하차가 용이한 '상대식'을 집중 설치키로 했다.

또한 병목현상 방지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자동차가 운행할 일반차로는 교차로 통과 시 직진차로수를 동일하게 유지하는 ‘차로수 균형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트램 및 교통 신호는 보행자, 트램, 자동차의 순서로 우선순위 부여 방식으로 차로 및 신호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트램 운영 및 도로 영향 분석’ 결과의 현장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전날 유관기관 1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시는 시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대전교통공사 등이 참여하는 가칭 ‘트램운영방안협의회’를 꾸려 운영 방안을 집중 논의하고 하반기까지 ‘트램 연계 종합교통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 기본계획(변경) 승인, 급전방식 결정 및 정거장 추가계획 수립 등 트램 건설에 필요한 중요사항을 단계적으로 매듭지어 왔다”며 "트램 운영 방식, 도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분석해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부문도 섬세하게 준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트램이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시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매개 뿐만 아니라 광역철도(계룡~신탄진 35.4㎞)와 함께 충청권 메가시티 대전을 구현하는 핵심기반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총사업비 7,643억 원(국비 60%)을 투입해 연장 37.8㎞에 정거장 45곳과 연축동 차량기지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7년 개통된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