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한국임업진흥원·유성구·LH공사, 임업진흥원 대전이전 협력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한국임업진흥원·유성구·LH공사, 임업진흥원 대전이전 협력 업무협약 체결

임업진흥원-산림청, ‘산림복지진흥원 등과 연계한 산림산업 클러스터 조성 기대’

대전 이전이 확정된 공공기관 중 하나인 한국임업진흥원이 2026년까지 신청사를 건립해 대전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하고, 대전 이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시는 7일 대전시청에서 한국임업진흥원, 유성구, LH공사대전충남지역본부와 한국임업진흥원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 이강오 한국임업진흥원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한종덕 LH대전충남지역본부장 등이 함께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한국임업진흥원은 현재 유성구 계산동에 건축 중인 임업기술실용화센터가 준공되면 2023년부터 직원 30%(60여 명)가 우선 대전으로 이전하고, 2026년까지 대전 장대 공공주택지구에 신청사를 건립, 전 직원 대전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계산동에 건축 중인 임업기술실용화센터는 총 사업비 99억 원을 투입, 건축면적 1,974㎡, 연면적 3,881㎡ 규모로 본관 동(지상3층)과 부속 동(지상2층) 2개 동을 건축 중이며, 지난해 11월 착공해 2022년 12월 완공 예정이다.

대전시와 유성구는 한국임업진흥원 대전 이전을 위한 신청사 건립 관련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과 이주 직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LH 대전본부는 임업진흥원의 ‘대전 장대공공주택지구’ 입주를 위해 도시지원시설용지를 감정평가액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시는 한국임업진흥원 대전 이전으로 연간 2만 3,000명 이상의 임업인 방문과 산림분야 지역일자리가 2,000개 이상 새롭게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이전을 결정해 준 임업진흥원에 대전 시민을 대표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한국임업진흥원이 성공적으로 대전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진흥원이 대전으로 이전하게 되면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등과 연계한 산림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대전이 명실상부한 산림과 임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면서 “4개 기관이 상호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한국임업진흥원 이강오 원장은 ”임업진흥원 이전 작업을 계획된 일정대로 추진하겠으며, 대전시와 긴밀하게 협력해 대전을 산림과 임업 중심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과학기술분야 연구 성과의 실용화와 임산물의 생산·유통·정보 제공 등을 통한 산림 소득증대 및 산업화 촉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된 기관이다. 현재 본사는 서울 등촌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직원은 245명이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