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시설‧정신건강증진시설 입소자 등 미 접종자 대상

 
 

논산시가 노인요양시설 기동전담반과 연계해 관내 요양시설 및 정신건강 증진시설 입소자 중 미 접종자를 대상으로 추가 4차 접종에 나선다.

7일 시에 따르면 노인요양시설 기동전담반은 관내 노인요양시설의 확진자 관리를 위해 확진자 발생 시 해당 시설을 찾아 대면진료를 시행하는 팀으로, 논산시의 경우 대정요양병원(논산시 상월면 소재)에 기동전담반(의사 1명, 간호사 1명)이 구성 운영되고 있다.

시의 이번 4차 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의료기관 및 요양시설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이의 확산 방지와 위중증 및 사망자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이날(7일)부터 기동전담반과 보건소행정팀을 연계해 확진자 발생 요양시설을 방문해 건강상의 이유와 기간 미도래, 보호자 미동의 등으로 접종자에서 제외된 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4차 접종 시행에 나선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3월 14일 의사‧간호사‧행정인력 등으로 방문 접종팀을 구성, 관내 정신 및 요양시설 등을 순회 방문해 현재까지 18개 요양시설 입소자 등 841명에게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내 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입소자와 종사자의 4차 접종 참여가 필요하다”며 “시설 내 감염과 전파를 억제하기 위해서 빠짐없이 4차 접종을 시행해 중증·사망 위험률을 낮추겠다”고 했다.

한편, 코로나19 4차 접종은 면역 저하자, 요양병원시설과 정신건강증진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하며, 3차 접종 후 3개월(90일)이 경과한 시점부터 가능하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