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JB(주) 등과 농촌 상생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업무협약

 
 

논산시는 30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충청남도-한국동서발전-JB(주)와 600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하고, 탄소중립 실현 및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번 투자협약은 열 공급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구축을 통해 수소 경제 활성화를 도모함은 물론 도시가스 미 공급 지역에 경제적이고 안전한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한 결실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협약식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안 호 논산시장 권한대행, 김영문 한국동서발전사장, 한권희 JB(주)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했으며 환담 및 사업내용 청취, 협약서 서명 및 교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한국동서발전은 600억여 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해 논산 국방대학교 인근(양촌면 거사리 일원)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와 시설재배 농가용 열 공급 설비를 구축하게 되며, JB(주)는 사업을 위한 도시가스 공급배관 건설 및 도시가스 미 공급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게 된다.

도와 논산시는 지역의 공유재산 부지를 적극 활용해 청정에너지 생산 및 전환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인허가 등 행정서비스를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신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 및 분산형 전원체계를 확대함은 물론 연료전지 발생 온수를 인근 하우스에 공급하고, 70여 세대에 이르는 도시가스 미 공급 지역에 도시가스 공급을 연계함으로써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농촌과 상생하는 ‘기후위기 대응’의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친환경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이 국가 경쟁력”이라며 “앞으로도 주민 상생형 에너지사업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했다.

안 호 논산시장 권한대행은 “신에너지 중심 체제로의 전환과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범지구적 요구에 부응해 준 충청남도, 큰 투자를 결심한 한국동서발전과 JB(주)에 감사를 드린다”며 “아낌없는 지원을 바탕으로 지방정부와 기업, 시민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3월 7대 추진전략 및 14개 중점과제를 담은 ‘2050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중장기적 실천 로드맵을 이행 중에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