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력 강화 위한 교육 실시

 
 

논산시는 지난달 28일 간부 공무원 및 인구감소·지방소멸대응 추진단 직원 등을 대상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력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 배경 및 필요성 △지역 여건 검토 △지방소멸 응정책 △지방소멸 대응기금 투자계획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최고 등급의 기금 확보에 핵심 요소인 지역 여건에 맞는 신규 사업 발굴의 중요성을 감안, 기금에 대한 이해도 향상 및 투자계획 수립 방향 제시 등에 대한 전문 교육도 실시됐다.

시의 이번 교육은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의 전국 인구감소지역 89개 시·군·구 지정 고시와 관련, 이의 대응책을 마련키 위한 것으로 충남도의 경우 15개 시·군 가운데 논산시를 비롯한 9개 시·군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됐다.

정부는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재정적 지원으로 지방소멸 및 인구감소 위기 대응과 지역이 주도하는 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매년 1조 원씩 10년간 총 10조 원 규모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2022년도 최대 120억 원, 2023년도 최대 160억 원을 기초자치단체별 투자계획서 심사·평가를 통해 차등 배분을 통해 기금이 확정되며, 시는 최고 등급의 기금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특히 기금 확보를 위한 전담조직 구축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5개 분야 34명 직원으로 인구감소·지방소멸대응 추진단을 구성했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투자계획서 작성을 위한 전문 용역도 실시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우리시는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 있다”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창의적인 사업을 적극 발굴해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계획 수립을 통해 기금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