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리본부, 올해 2,070억 신속 집행…내년 2조 원 규모 사업 신속 추진

 
 

대전시 건설관리본부는 2021년은 코로나19 등의 위기상황 속에서도 재정 신속집행을 통해 지역 건설사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노력한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건설관리본부에 따르면 2021년 대전시가 지역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해 신속 집행한 사업비는 총 2,070억 원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공사계약 1,473억 원(533건) △물품 431억 원(1,313건) △용역 166억 원 (381건) 등을 집행했다.

건설관리본부는 올해 초부터 사업부서담당자, 공사감독관, 현장소장, 감리 등이 한마음이 되어 건설사업 추진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재정 집행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침체된 지역건설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 추진이 부진한 사업지구에 대해서는 특별대책을 수립, 관리해 왔다.

또한 선급금 80% 확대 지급, 공사 기성 및 준공 검사 기간 단축, 대금 지급 기간 단축, 지역제한 입찰, 지역의무 공동도급제, 긴급입찰제도, 관급자재 선고지제도, 적격심사 기간 단축 등을 통해 재정집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갔다.

그 결과, 올해 홍도과선교 개량(지하화) 공사 등 13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특히 지난 12월 21일 대전산단 서측으로 진입하는 한샘대교를 개통하며 동·서 균형발전에 기여하기도 했다.

건설관리본부는 내년에도 예산의 신속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2022년에는 도안대로 도로개설공사,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등 59개, 총 2조 원 규모의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성규 대전시 건설관리본부장은 “연말임에도 코로나바이러스의 재 확산으로 지역경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건설관리본부는 다가오는 임해년 한 해에도 보다 많은 재정이 집행돼 지역경기 활성화에 한 몫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