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분과위 통해 현실에 맞는 ‘민·관 논산형 일상회복 매뉴얼’ 마련 시행키로

 
 

논산시는 지난달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논산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 자문위원회’ 제2차 본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1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바탕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현장맞춤형 방안과 중앙부처에 건의할 안건에 대한 집중 논의를 벌였다.

시에 따르면 11월 1일 논산시 기준 백신 접종완료율은 1차 91.8%, 2차 87.1%로, 국내 백신접종률 대비 10% 이상 상회해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위원들은 백신접종은 가장 효과적인 방어수단이며 단계적 일상회복의 기본 전제임에 한목소리를 내고 미 접종자 접종 독려를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연락체계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대책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비상시 방역체계를 되돌릴 수 있는 의료대응 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도 폈다. 특히 의료인력 번아웃 해소를 위해 의료인력 처우개선에 대해 함께 가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의료 인력 주기적 전환 배치와 퇴직공무원 등 민간인력 채용을 통해 의료 인력도 사전 준비키로 했다.

재택치료를 보완할 수 있는 ‘논산형 재택치료 모델 구축’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임시재택시설 추가 확보 △방역수송차량 추가 확보 △코로나블루 극복 프로그램 지원 등이다.

경제민생,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일상회복과 관련된 방안들도 제기됐다.

소상공인 지원방안 강화를 위해 피해 소상공인 점포 재개장 지원, 희망대출 확대, 상·하수도 요금 감면, 지역화폐 특별할인 확대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다중이용시설 운영 재개와 관련해서는 공공도서관 운영시간 확대, 한글대학 대면학습 전면 재개, 또, 교육청 협조를 받아 학교 야외 운동시설 전면 개방키로 했다. 주민자치 프로그램, 마실음악회, 공동체건강관리, 농업인 교육 등 교육·문화프로그램도 재개하기로 했다.

논산탑정호출렁다리 개통식, 청소년송년콘서트 등 지역행사에 방역패스도 적극 활용하며 일상회복 방안을 단계적으로 완화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이행계획 2차 개편과 함께 방역상황이 안정되면 양촌곶감축제(12월 18~19일)도 소규모로 개최할 예정이다.

1차 개편에 대해 현장에 맞게 좀 더 보완할 부분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에 건의할 안건도 적극 발굴했다.

내용은 △코로나 19 감염으로부터 노동자 권리 보장을 위한 자가격리·재택치료 시 유급휴가 도입 △백신접종 시 돌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학부모 근로자의 유급휴가 도입 △노래방과 유흥시설 간 실제 운영에 있어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감안, 유흥시설 시간제한 해제 필요성 제기 △불가피성, 형평성을 감안해 결혼식과 장례식 모두 동일한 인원제한 필요성 제기 등이다.

황명선 시장은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가능하게 했다. 내 이웃의 안전을 위해 늘 동고동락(同苦同樂)해 주시는 시민여러분께 감사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작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논산시가 선제적으로 시행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논산형 매뉴얼이 좋은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긴장을 늦추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논산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 자문위원회’는 기초지방정부 단위에서 전국 최초로 각 분야의 시민대표와 전문가로 구성된 기구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데 시민과의 소통 창구를 넓히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논산형 매뉴얼’을 수립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