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3일까지 DCC에서 ‘제14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 개최

 
 

‘내일이 더 강한 첨단 육군 건설을 위한 M&S의 역할’을 주제로 대전시와 육군본부, 국방과학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제14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가 이달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M&S’(Modeling&Simulation)는 실제 전장 환경과 유사한 모의장비로 훈련하여 그 성과를 분석하고 실제 장비의 성능을 모의 시험하는 과학적인 분석 기법으로 비용, 시간, 공간의 한계로 실제 실행이 제한되는 상황에 대한 분석, 예측을 모의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제14회 육군 M&S국제학술대회는 2일 오전 개회식과 기조연설에 이어 오후에는 M&S,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에 관한 전문가 교육과 미래 교육훈련체계 활용 방안에 대한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3일에는 80여 편의 논문발표를 통해 산·학·연·군의 M&S 관련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중심으로 한 50여 개의 전시부스가 설치되어 드론, 메타버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대전시 김명수 과학부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국방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M&S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대전시에서 개최되는 육군 M&S 국제학술대회가 산·학·연·군과 교류협력의 장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국방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지향하는 첨단 과학기술과 국방을 접목한 첨단국방 도시 건설을 위해 M&S체계 역할과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학술대회를 2010년부터 육군본부와 매년 공동 개최하고 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