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온라인 소셜 플랫폼 통해 탑정호 출렁다리 등 주요 관광지 선보여

 
 

차세대 온라인 소셜 플랫폼 통해 탑정호 출렁다리 등 주요 관광지 선보여

비대면 시대 맞아 온·오프라인 경계 허무는 가상현실‥실제 관광효과 기대

논산시가 최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에 탑정호 출렁다리 등 대표 관광지를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혼합 현실로, ‘메타버스’ 속 아바타를 활용해 게임이나 가상세계는 물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어 전 세계 MZ세대들의 새로운 소통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논산시는 글로벌 누적 가입자 2억 명으로 MZ세대의 전폭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아시아 1위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제페토’에 논산시 지역 명소인 ‘논산시 탑정호 출렁다리 및 수변생태공원’을 가상공간으로 만들어, 참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논산시 탑정호 출렁다리 및 수변생태공원’을 구현한 가상공간을 찾은 이용자들이 가상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MZ세대들의 취향을 반영한 미니게임, 소셜 네트워크 기능 등을 구축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체험한 논산 여행이 우리 시 관광자원에 대한 호기심과 홍보로 연결돼 실제 논산시 방문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치고 답답한 일상을 벗어나 보다 큰 가상현실을 통해 사람과 사람 간 폭넓은 소통이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편, 논산시는 국민 친화적인 가상경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해 잠재 이용자인 MZ세대와 소통을 활발히 하는 동시에 하이테크(High-tech)한 이미지를 강화하고, 미래 선도적인 기술력을 갖춘 지자체로서 이미지를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