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예방 9대 생활수칙 등 비대면방식 활용 적극 홍보

 
 

논산시는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9월 한 달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펼친다고 6일 밝혔다.

‘레드서클’(Red Circle)은 건강한 혈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캠페인을 통해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스스로 관리해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건강한 혈관 정상 수치는 혈압 120/80mmHg 미만, 공복혈당 100mg/dL미만, 콜레스테롤 200mg/dL미만으로, 해당 수치를 숙지하고 직접 측정·관리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현장 캠페인 대신 ‘자기혈관 숫자알기’를 슬로건으로 전광판, 현수막, 무인 홍보부스 운영(시민공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의료 취약계층 등 건강관리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고, 시민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 등을 활용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생활수칙은 △담배는 반드시 끊기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되 채소와 생선은 충분히 섭취하기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하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기 △스트레스 줄이기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하기 △뇌졸중‧심근경색 증상 시 즉시 병원 가기 등이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