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 외국인 집단감염 계기…선제적 코로나 검사‧신속한 백신접종에 총력

 
 

논산시가 외국인 근로자 등 방역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방역망 구축에 역량을 집주하고 나섰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관내 기업체 외국인 근로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선제적 코로나19 검사 확대 및 신속한 백신접종을 위한 일용직 및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방역을 한층 강화해 왔다.

시는 특히 외국인 및 기업체 근로자들의 소극적 백신접종 참여가 이번 집단감염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 이들의 체계적인 관리 및 적극적인 백신 접종이 이뤄지도록 이달 2일 ‘코로나19 대응 동고동락 민관협의체’를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협의체는 앞으로 주 1회 기관 간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발생 상황 등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고, 백신접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개선방안 논의하는 등 민간 주도의 선도적 방역체계 모델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논산시는 인근 시·군에서 얀센백신 잔여분을 긴급 확보, 지난 4일부터 관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추진해 왔으며, 이달 10일까지 관내 외국인 4,364명의 70%이상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완료해 집단 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목표다.

또한, 산업 분야별 고위험군 및 집단감염 우려 근로자에 대해 주 1회 의무적으로 PCR검사를 실시하도록 행정지도를 발령하고,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세부적 관리지침을 마련하는 등 행정적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는 지난 달 30일 기업체 내 근로자 집단감염 발생에 따라 사업장 근로자 대상 전원 진단검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신속하게 발동하고, 사업장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하는 등 지역사회 내 확산 방지에 총력을 쏟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산업단지 및 50인 이상 사업장 129곳 5,853명에 대한 PCR검사를 실시하고, 임시선별진료소 16곳을 설치, 전 시민 대상으로 세대 당 최소 1인 이상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 1만 5,000여 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등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 발견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보건 행정력을 집주했다.

황명선 시장은 “현재 논산시 백신 접종률은 71.6%로 전국은 물론 충남에서도 높은 비율을 달성하고 있다”며 “집단면역 조기 달성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와 전 시민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5일 개최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논산시 코로나19 대응 동고동락 민관협의체’는 외국인 등 방역사각지대 해소와 신속한 백신접종을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해 나가고 있는 선도적 방역 모델이라며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소개한 바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