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필수노동자 근무 환경 개선‧정책 수립 방향 등 모색

 
 

논산시가 필수노동자의 안전과 생명 보호 및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26일 시청 회의실에서 ‘논산시 필수노동자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필수노동자를 위한 근무환경 개선 및 정책 수립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구용역은 코로나19 상황, 폭염 등 각종 재난 상황에서도 사회적 기능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필수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열악한 환경으로 소외받거나 패자가 되지 않도록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필수노동자의 개념과 유형, 지원 사례 분석으로 시작된 연구용역은 관내 필수노동자에 대한 실태 파악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필수노동자의 근무환경을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고,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어떤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와 폭염 등의 상황에 맞는 단기적 지원 대책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필수노동자의 권익을 확대하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돌봄‧보육‧사회복지‧대중교통‧공동주택 경비인력‧병원 내 비 의료인력 등 필수 6개 업종을 비롯해 환경미화‧배달 업종 등을 추가해 범위를 대폭 확대한 것은 물론 업종별 특징과 장점을 살린 현장 중심 지원책 마련에 초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우리 사회는 필수노동자가 얼마나 우리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깨닫게 되었다”며 “이제는 우리가 필수노동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구용역은 노동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재정립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밑바탕이 될 것”이라며 “사람 중심의 논산형 필수노동자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해 모든 필수노동자의 생명과 안전,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충남도 최초로 ‘필수노동자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필수노동자가 존중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 온 논산시는 3월 필수노동자 지원 위원회를 구성한 것에 이어 실태조사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필수노동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원종합계획수립, T/F팀 구성 완료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