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행안부 공모사업인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 사업’에 선정

논산시청 전경
논산시청 전경

논산시가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 사업’에 선정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생활안정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됐다.

20일 시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 사업’에 전국에서 논산 시 등 21개 지차제가 선정됐다. 논산시의 선정은 충남도내에서는 유일하다.

이에 따라 행안부와 논산시는 이자 보전금 보조와 관련, 지역 실정에 맞게 자격 요건, 대출 한도, 이자율, 상환 방식 등을 결정해 시중보다 0.5~1% 낮은 금리로 대출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가운데 신용등급이 낮아 담보 제공이 불가능해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자영업자 등이며 세부적인 지원 규모, 지원 방법 등은 추후 논산시 홈페이지(nonsan.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최대한 신속하게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피해를 입은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모두 빠짐없이 생계형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1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영업 제한 등의 조치에 동참하여 주신 소상공인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촘촘하게 계획을 수립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희망의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