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시, 7일 예비타당성조사 조기 추진 국토교통부에 건의

 
 

대전시는 7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된 ‘대전(반석)~세종(정부청사)~충북(청주공항) 광역철도’사업 중 대전~세종 간 광역철도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시에 따르면 공동건의문의 주된 내용은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선결 과제인 ‘대전~세종 광역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조기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내용이다.

특히 이날 행사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세종연결에 대한 의미를 담아 대전과 세종의 경계에 위치한 대전도시철도 1호선 외삼차량기지에서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함께했다.

이날 행사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세종 연결에 대한 의미를 담아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세종 연결에 대한 의미를 담아 대전도시철도 1호선 외삼 차량기지에서 ‘공동건의문’을 채택·서명했다

‘대전~세종 광역철도 사업’은 대전 반석역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간 14km 구간을 대전도시철도 1호선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결과 약 1조 548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전시와 세종시 간 교통량 분산 효과와 반석~세종정부청사 간 소요시간이 30분 이상에서 16분으로 단축돼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 구축이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건설되면 대전과 세종 시민이 광역철도 이용 혜택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며, 나아가 두 도시의 상생발전은 물론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허 시장은 “앞으로 세종시와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신속한 건설뿐만 아니라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 국회 세종분원 설치 등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