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K-바이오랩 허브 구축 등 市핵심사업 해결 건의

 
 

허태정 시장, K-바이오랩 허브 구축 등 市핵심사업 해결 건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대전시 핵심사업 적극 지원하겠다’ 화답

대전시와 더불어민주당은 6일 대전시청에서 대전시 주요 핵심사업의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와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 이상민‧ 황운하‧장철민 국회의원 등이, 대전시에서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권중순 시의회 의장, 대전시 간부 등이 함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K-바이오랩 허브 구축 사업을 비롯한 지역 현안과 2022년 국비 확보 필요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 7기 4년 차가 시작되는 시점에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해서는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이 꼭 필요하다”며 “대전의 미래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지역 현안 및 국비 사업이 순조롭게 해결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전폭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송영길 대표는 “제4차 국가계획에 반영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과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이전기관인 기상청 등 4개 기관이 차질 없이 이전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뒷받침하겠으며, 새로운 항공우주개발 시대를 위한 항공우주사업 TF도 만들어 한국형 인공태양프로젝트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대전의 현안사업인 K-바이오랩 허브 대상지 선정에 대해서도 “지역균형발전을 지키는 당대표로서 편파적이지 않고 공정한 심사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대전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장점들을 가지고 공정한 평가를 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이날, 2021년 국비 확보 액 대비 8.2% 증가한 총 3조 8,744억 원의 국비사업을 발굴하고 정부안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

시는 △K-바이오랩 허브 구축, △국립현대미술관‧대전관 조성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중기부 대체 이전 관련 대체 공공기관 조속한 대전 이전 등 10개 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제시했다.

또한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시장선도 K-sensor 기술개발 등 3개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호남선 고속화 등 SOC 7개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외에도 △도심 속 푸른 물길 그린뉴딜 프로젝트 △보문산 친환경 전망대 조성 △베이스볼드림파크 조성 △전국 소상공인 전문 연수원 건립 등 주요 사업(16개)이 2022년 국비사업에 반영되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지역의 핵심 현안이 조속히 해결되고 내년도 국비사업 예산이 대부분 반영되도록 정치권을 포함한 지역의 모든 역량을 모으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허태정 시장을 비롯한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는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대전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에 헌화하고, 천안함 용사 묘역·제2연평해전 전사자 묘역·링스헬기 희생자 묘역 등을 찾아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조국을 지켜낸 호국영령들에게 참배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