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자치경찰위, ‘시민 안전 UP‧시민 행복 UP’ 비전 선포

 
 

대전시 자치경찰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일 자치경찰제 본격 운영을 맞아 시민 안전 확보를 통해 시민의 행복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위원회는 30일 오전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송정애 대전시경찰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비전 선포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소수 인원으로 홍보 동영상 시청, 비전 발표, 다짐 결의, 승진 임용장 수여, 응원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회는 지역 맞춤형 치안이라는 자치경찰제 시행 취지에 맞게 과학도시로서의 최첨단 치안환경 구축을 선도하겠다는 다짐을 담아 ‘과학으로 안전한 대전을 만드는 시민의 자치경찰’을 목표로 설정했다.

위원회는 △선제적 예방경찰 △따뜻한 보호경찰 △친근한 공감경찰 △과학치안 선도경찰 등 4대 추진 전략과 19개 세부 실천과제를 추진,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시민의 행복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치경찰사무 담당 경찰공무원에 대한 승진 임용장 수여도 있었다.

자치경찰제가 시행됨에 따라 자치경찰사무 담당 경찰공무원의 경감 또는 경위로의 승진 임용권은 대전광역시장이, 경사 또는 경장으로의 승진 임용권은 자치경찰위원회가 행사한다.

자치경찰제 1호 승진 임용장은 박지훈 경감과 허명수 경사가 받았다.

강영욱 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위원회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마음가짐과 의지를 보여 드리기 위해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며 “앞으로 질서 유지로서의 치안뿐 아니라 복리증진으로서의 치안정책으로 시민을 삶을 든든히 지켜 나가겠다”고 했다.

허태정 시장은 “우리의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들 자치경찰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기대한다”며 “ 앞으로 시민의 안녕을 위해 보다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비전 선포식 후 2부 행사로 ‘치안서비스 공동생산과 시민참여 활성화’를 주제로 곽현근 대전대 행정학과 교수, 이도선 한남대 경찰학과 교수, 최길수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유지곤 대저너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신정경 도담컴퍼니 실장 등이 참여하는 정책 세미나가 이어졌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