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딸기연구소, ‘육묘기 양·수분공급·병해충 적기방제 철저’ 당부

 
 

충남도 농업기술원 딸기연구소는 고품질 딸기자묘 생산을 위해서는 여름철 육묘기 양·수분 공급과 환경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고 밝혔다.

28일 연구소에 따르면 촉성 재배를 위한 육묘는 6월 하순까지 자묘 유인을 마치고 본포 정식 70∼90일 전부터 자묘에 수분과 양분을 공급해 뿌리내림을 해야 충실한 자묘를 생산할 수 있다.

생육 시기에 따른 양액 공급은 자묘 유인을 마치고 7월에는 질소·인산·칼륨·마그네슘(20·20·20·2)과 질산칼슘을 혼합해 자묘에 직접 관주하고, 8월에는 질소·인산·칼륨·마그네슘(16·8·24·2)과 인산칼륨을 함께 준다.

양액 공급은 EC(전기전도도)농도 0.6dS·m-1 혼합 비료액을 1주일 간격으로 1주당 20㎖를 관주한다.

여름철 자묘의 엽수는 주기적으로 잎을 따서 3매를 유지해 웃자람을 방지하고 자묘를 다 받은 후에는 모주의 잎을 제거해 통기성을 확보해야 흰가루병, 응애 등 병해충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여름철 시설하우스 내 온도가 상승하면 차광막 설치와 환기팬을 가동해 공기를 유동시키고 시들음병, 탄저병, 줄기마름병, 작은뿌리파리, 진딧물, 응애 등 병해충은 적용약제로 철저히 방제한다.

딸기연구소 이인하 연구사는 “딸기 육묘기 환경 관리가 충실한 묘 생산을 좌우한다”며 “병든 포기는 즉시 제거하고 시들음병, 탄저병 등이 발생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적 방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