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언‧폭력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직원 보호 및 민원인 2차 피해 대처 일환

 
 

논산시는 지난 25일 민원실 긴급 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민원실을 불특정 다수에 의한 폭언, 폭력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직원들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에 대한 2차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민원담당직원, 청원경찰, 논산경찰서 논산지구대 등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여한 이날 훈련은 상황별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중재 시도 △현장 녹음 및 촬영 △비상벨 호출 △피해 직원과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등 실제 상황 가정 아래 진행됐다.

시는 앞으로도 비상상황 대비, CCTV 점검 등으로 악성 민원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이고, 시민들이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훈련을 실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특이 민원인으로부터 민원인과 민원담당직원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목표”라며 “앞으로도 모두가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시는 지난 6월 초 ‘안심 벨’ 시스템 구축 및 ‘음악이 흐르는 민원실’ 조성 등 일부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으로부터 직원과 방문객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대응·방지책을 마련, 시행 중에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