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49억 원 85만 9,000㎡ 규모…산업용지 난 해소 및 지역 활성화 기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24일 허태정 대전시장, 권중순 시의회의장, 김재혁 대전도시공사사장, 장종태 서구청장, 시위원, 구의원 등 내빈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구 평촌일반산업단지 기공식을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서구 평촌동‧용촌동‧매노동 일원 85만 9,000㎡에 2,649억 원을 투입, 조성되는 평촌일반산업단지는 서남부권 개발 촉진과 함께 대전지역의 고질적인 산업용지 부족난 해소 등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업들의 입주 여건 마련을 위한 산업단지 접근성도 개선된다. 그동안은 평촌산단에서 기존의 인접도로 이용 시, 도심지를 통과해야만 서대전IC 진입이 가능한 탓에 교통체증 및 물류수송 등에 차질이 우려됐다.

이에 대전시는 지난해 377억 원 (시비 126억 원, 국비 251억 원)을 들여 평촌산단과 유성구 방동(국도4호선) 일원 국도를 연결하는 총연장 3km의 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도 착공, 추진 중에 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평촌산단과 서대전IC는 물론 인근의 계룡IC와의 접근성도 동시에 확보됨으로써 물류비용 절감 등 기업 유치를 위한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대전시는 조례 개정을 통해 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 한도액을 상향시켜, 평촌산단 기업 유치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시는 이와 함께 부지 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 한도액을 기업 당 60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늘리고, 보유 중인 부지를 활용해 투자하는 경우에도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이례적 지원책과 함께 평촌산단의 우수한 접근성을 더해 우량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복안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서남부권의 미래를 책임질 평촌산단을 최고의 산업단지로 조성,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대전시는 평촌산단의 하반기 분양 일정에 맞춰 전자부품, 기타기계 및 장비 제조업 등 17개 업종 관련 기업 유치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2024년 준공 예정이다.

시는 평촌산업단지의 개발로 생산유발액 1,576억 원, 부가가치유발액 584억 원, 취업유발인원 1,130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