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계룡교육청-논산동성‧중앙초 등과 ‘학교 돌봄 터’ 운영 업무협약

 
 

“공동체가 함께 돌봄을 책임지는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바탕으로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논산시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돌봄 공백 및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논산형 온종일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환경 조성에 앞장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시는 23일 논산계룡교육청-논산동성초-논산중앙초교 등과 ‘논산형 학교 돌봄 터’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논산형 학교 돌봄 터’는 논산시-논산계룡교육청-학교 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초등 돌봄 공공인프라 확대를 통한 양육 부담 경감 및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된 선도적 교육 협력 모델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학교에서는 학교 안의 안정된 유휴 공간 무상 제공 및 교사·학부모 협력 지원을, 교육장은 운영에 필요한 행정 및 제반 사항 지원, 협업체계 구축 등의 역할을 하게 되며, 시는 수요자 중심의 질 높은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재정 확보 등 돌봄을 위한 전반적인 관리를 맡게 된다.

특히, 시와 교육기관은 물론 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 주민·학부모·관공서 등과 상생·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학교 돌봄 터를 위한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해 아이들의 안전부터 교육까지 세심한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아이를 키운다는 건 더 이상 개인과 가족의 문제가 아닌 국가와 사회의 책임으로, 이제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해 저출산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과 공동체가 나서야 할 때”라며 “오늘 협약은 교육청과 학교, 지방정부가 함께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논산, 사람 키우는 논산으로 거듭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현재 맞벌이 부부 증가와 함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휴교와 휴원 등으로 돌봄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다”며 “24시간 아이꽃돌봄센터와 논산형 학교 돌봄터를 바탕으로 더욱 촘촘한 돌봄 환경을 조성하여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따뜻한 행복공동체 논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논산시는 지난해 돌봄이 필요할 때 언제든 믿고 맡길 수 있는 24시 ‘아이꽃돌봄센터’를 내동, 강산동 등에 개소한 데 이어 올해 대교동에 이 센터를 개소 운영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논산’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