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일각, ‘국사봉 논산·부여에 헌납한 꼴’ 맹비난 … 계룡8경 재지정 요구

 향적산 정상(국사봉)에 설치된 불법 구조물
 향적산 정상(국사봉)에 설치된 불법 구조물

계룡의 명산 향적산 정상(국사봉)에 최근 한 개인이 시멘트와 철판으로 불법 구조물을 설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등산객들로부터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계룡8경 가운데 하나인 향적산 정상인 국사봉(천지창운비 인근)은 계룡시민은 물론, 인근 대전과 논산 등지의 등산객 발길이 이어지는 곳이다.

19일 계룡시와 논산시, 산림청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한 개인이 불법 구조물을 설치한 것을 등산객들이 발견하고 계룡‧논산시에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는데도 계룡시 등 관계기관이 이를 계속 방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계룡시 농림과 관계자는 “국사봉 정상의 경우 경계가 계룡시와 논산시로 행정구역이 나눠져 있으며 불법 구조물이 설치돼 있는 곳은 논산시 관할이라 부득이 민원을 논산시로 이첩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논산시 관계자는 “불법 구조물이 설치된 국사봉 정상은 행정구역상 논산시로 되어 있을 뿐 실질적으로는 충남도에서 향적산(국사봉)을 100대 명산으로 지정하면서 계룡시가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논산시 경계인 천호산 등산로도 계룡시에서 정자와 데크를 설치하면서 해당 토지소유지 승낙만 받으면 되는 것이지, 논산시 허락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이처럼 국사봉에 불법 구조물이 설치됐다면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실효적인 면을 우선 고려해야 하는데 달리 할 말이 없다. 안타깝다”며 “구태여 법적인 문제를 따지자면 향적산 국사봉 불법 구조물이 설치된 곳은 국유지로 산림청이 토지소유자이므로 부여에 있는 국유림사무소에서 산지 전용허가를 받아 설치해야 맞는다. 결국 해당 민원은 부여에 있는 국유림사업소에 재 이첩했다”고 밝혔다.

산림청 산하 부여국유림사무소 관계자는 “국사봉 민원 현장을 확인하고 불법 구조물을 설치한 개인에게 자진 철거를 요구했으나 현재까지 철거하지 않고 있어 재차 3월 중순까지 자진 철거 후 원상복구토록 요구했다. 만일 그때까지 자진철거를 하지 않으면 법적인 절차를 밟아 강제철거 후 구상권을 청구할 예정”이라며 “향적산 국사봉 능선 일대는 국유지여서 계룡시가 요구하면 협조공문만으로도 주변 관리와 보존을 계룡시가 맡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모(60·엄사면 거주) 씨는 “향적산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준다면서 수백억 원의 시민 혈세를 투입해 향적산을 매입하고 치유의 숲을 만든다고 하는데 이와 같이 불법 구조물 하나도 책임 있게 철거하지 못하면서 무슨 사업을 추진하는지 의문”이라며 “특히 국사봉은 계룡8경으로 지정된 곳으로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곳인데 인접 논산시에 책임을 미루고 방치하고 있는 것은 공무원 직무유기다. 시민들이 세금을 내 공무원 봉급을 주고 있는데 정작 계룡시 일부 공무원들은 지역에 대한 애착심이 없는 것 같다. 한마디로 이성계와 무악대사의 신도안 전설이 서린 국사봉을 논산과 부여에 헌납한 꼴”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한편 계룡 관내 일각에서는 계룡의 명소로 지정된 계룡 8경(계룡산 천황봉, 신도 내 주초석, 숫용추, 암용추, 향적산 국사봉, 계룡대 통일탑, 천마산, 사계고택) 가운데 5곳(계룡산 천황봉, 신도 내 주초석, 숫용추, 암용추, 계룡대통일탑)이 군사보호구역 안에 자리해 일반 시민 출입이 사실상 불가해 이의 재검토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