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위원추천위원회 위원 위촉 및 1차 회의 열어

왼쪽부터 장수찬 교수(위원장), 김태성 대덕구의회 의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인상 변호사, 오명희 대전지방법원 부장판사, 유득원 시 기획조정실장.
왼쪽부터 장수찬 교수(위원장), 김태성 대덕구의회 의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인상 변호사, 오명희 대전지방법원 부장판사, 유득원 시 기획조정실장.

대전시는 19일 오전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추천위원회는 당연직인 유득원 대전시 기획조정실장, 김태성 대덕구 의회의장, 장수찬 목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이인상 변호사, 오명희 대전지방법원 부장판사 등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추천위원회는 경찰법 등에서 정한 추천기관인 구의회의장협의회, 구청장협의회, 경찰청장, 대전법원장으로부터 각각 1명씩 추천을 받아 구성됐다.

회의에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추천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직접 수여하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허 대전시장은 “위원추천위원회는 자치경찰제 준비의 첫발을 내딛는 매우 중요한 절차”라며 “심사대상자의 다양성, 전문성, 민주성 등을 심사숙고해 가장 적합한 인사가 위원으로 추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추천위원회 회의는 위원회를 대표할 위원장을 선출하고, 심사 세부사항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추천위원회의 회의는 관련법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앞으로 있을 2차 회의에서는 심사대상자의 자격 요건과 적합성 등을 심사하고 자치경찰위원으로 최종 2명을 선정해 추천할 계획이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