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투자지역 관리 및 첨단기업 지원 육성 등 활성화 기대

 
 

대전시는 11일 시청 응접실에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재단)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외국인투자지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대전시와 과학벨트 전문지원기관인 특구재단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외국인투자지역 관리와 첨단기술기업 지원 육성 등 전문성 제고를 위해 단지형 외국인투자지역 관리에 합의했다.

또한, 양 기관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의 육성 및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공감하고, △디지털 및 그린뉴딜 관련 첨단기업 투자유치 △ 고부가가치 첨단기술기업 육성 △국내·외 기업 교류관련 입주기관 협의체 운영 등에 관한 각종 사업 및 지원정책을 발굴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과기정통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 추진단(단장 최도영, 이하 ‘국제과학벨트추진단‘)에서 외국인 투자기업의 입주와 정착을 위해 관계기관 회의 개최, 합리적인 관리 방안 조율 등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은 결과이며, 이를 통해 국제과학벨트 거점지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대전시는 도룡동 기초과학연구원 운영과 신동 중이온가속기 구축 및 둔곡 산업용지 개설 추진 등을 통해, 국제과학벨트 거점지구로서 국내 과학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시는 특구재단과의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한층 더 심도 있는 기초연구 성과와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국내·외 기업 간의 협력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사업화 기회 창출, 기술혁신 촉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제과학벨트 내 외국인투자지역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대전시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국제과학벨트 내 외국인투자지역을 포함한 거점지구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