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현 의원(서천1) 요청 의정토론회…도서·농어촌 응급의료 사각지대 개선 방향 논의

 
 

충남도의회가 대도시에 비해 열악한 농어촌 응급의료복지체계 개선을 위한 열띤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도의회는 23일 서천문화원에서 ‘충청남도 의료취약지역 응급의료복지체계 개선방향 마련’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열었다.

좌장을 맡은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개회사에서 “충남은 15개 시‧군‧구 가운데 11개 지역이 응급의료취약지일 정도로 농어촌 응급의료복지체계가 열악하다. 과연 안전하고 행복한 충남이라는 구호가 사실인지 의문”이라며 의료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서남부권 응급의료복지체계의 문제를 제기했다.

기조발제에서 이혜정 국립중앙의료원 충남응급의료지원센터 선임연구원은 “응급의료 접근성과 의료 인프라를 반영한 결과, 충남은 15개 시‧군‧구 중 11개 지역(68.78%)이 응급의료취약지에 해당한다”며 취약지 개선을 위한 지속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만성적인 의료인력 부족 문제 해결, 취약지 응급실 유지를 위한 예산 지원, 지역 내 응급의료 기반 강화를 위한 119구급대, 응급의료기관, 보건소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 필요성도 함께 주장했다.

이어 열린 지정토론에선 응급의료복지체계 개선을 위한 전문분야별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조현영 단국대학교 응급의학과 교수는 닥터헬기 담당의 관점에서 급성심근경색 등 중증환자 이송시간을 설명하며 “도내 닥터헬기 이송 건수는 2020년 10월까지 1,343명이었고 이 중 생존율이 79.6%로 양호한 편이다. 헬기는 도서지역의 환자 이송시간을 1시간 이내(46분)로 단축시키고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식 충남도 응급의학팀장은 “치료 및 수술역량 등 응급의료자원이 대도시에 집중 돼 있다 보니 그 외 지역은 중증응급환자의 골든타임 안에 적정한 치료가 어렵다”면서 “현재 계룡, 금산, 예산은 지역응급의료기관도 없고 다른 곳도 전문의와 간호사의 부족으로 인한 보조금 감액이 경영 적자로 이어져 응급의료기관 운영을 포기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조영학 충남소방본부 119특수구조단장은 “총 구급활동시간은 평균 34.5분(구급대 현장조치에는 평균8.7분, 병원이송 완료까지는 18.6분)이 소요되며 이송 가능한 병원이 많을수록 총 구급활동 소요 시간이 감소한다”며 “펌뷸런스와 소방헬기 활용 등 구급사각지대 개선을 위한 신속 이송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진희 서천군보건소 보건행정과장은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운영 중인 서천군 서해병원 응급실은 2017년부터 현재까지 총 1만 8,463명(1일 평균 17.4명)이 이용했고 119구급대를 통해 이송한 환자는 올해만 2,362명에 달한다”며 지방의료원 설립 시 지자체 재정 부담과 의료인력 확충 등 공공의료기관 역할론을 언급했다.

서천군의회 김아진 의원은 “서천군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6%를 차지하는 초고령화 지역으로 응급의료기관의 열악한 시설로 치료보다는 진단 후 인근 병원으로 전원시키는 중간역할에 불과하다”며 응급상황 시 전북 군산과 익산으로 응급환자가 이송되는 응급의료체계 불평등 문제를 제기했다.

한완석 전 서천소방서 비인119안전센터장은 “병원 전 단계에서 구급대 등 의료행위의 한계성 극복, 응급현장 장악과 이송체계 신속성 개선이 필요하다”며 “병원 단계에서는 중증환자 외 일반 사고 부상환자 등을 위한 의료진 확충 및 노후 의료장비 교체 등 응급의료체계 보완과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 의원은 “도민의 생명을 담보할 수 있는 의료기관 또는 응급의료기관 설립뿐 아니라 획기적인 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이 매우 시급하다”며 “오늘의 논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여러 제안이 충남도의 차별화된 응급의료복지체계 활성화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아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