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및 정책예산담당관 기능‧한국형 뉴딜 등 전문 인력 등 조직 보강

 
 

계룡시가 급변하는 정책 환경 및 증가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조직 보강에 나선다.

1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조직 보강 주요 내용은 보건소 및 정책예산담당관 조직 보강, 국가정책·지역현안 추진을 위한 전문 인력 증원 등이다.

시는 이번 조직 보강을 통해 보건소는 ‘1개과 8개 팀’에서 ‘2개과 9개 팀’으로 개편하며, 과(課) 신설에 따라 보건소장의 직급을 5급에서 4급으로 상향 조정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정부 조직인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에 따라 보건소의 역할 및 범위 확대를 반영한 것으로, 그동안 도내 시·군 중 보건소가 1개 과로 운영되는 시·군은 계룡시가 유일했다.

시는 최근 저출산·고령화 사회 진입, 감염병·재난 대비 긴급 대응 등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는 공공보건·의료서비스 수요 대응을 위해 조직 보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고, 보건소장 1인의 관리·지휘 범위 한계 보완을 통한 효율적인 조직 관리로 시민건강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정 전반에 관한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정책예산담당관을 기획감사실로 변경하고 정책개발팀을 신설해, 발전적인 시정 종합기획 및 조정기능을 강화함은 물론 지방분권 시대에 대응한 실효성 있는 정책구상 및 기획 조정으로 역점시책 발굴 역량을 강화해 ‘인구 7만 명품자족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등 정부정책 대응 및 장기 미래비전을 반영한 전문성 있는 행정을 위해 △스마트도시 기반조성 △급성 감염병 대응 △자원순환센터 등 환경기초시설 전담 △아동학대 조사 △한훈기념관 운영과 관련한 방송통신·간호·환경·복지·학예연구 등 17명의 전문 인력을 확보해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이는 행정안전부 기준인건비로 배정된 인력을 반영한 사항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 보강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고 체계적인 장기 계획 수행을 위한 조직 개편”이라며, “전문성 있는 조직 운영으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살기 좋은 계룡시 만들기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계룡시는 지난 9일부터 7일간 입법예고를 거친 ‘계룡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계룡시의회 제148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제출할 계획이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