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산업단지 입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성장 기대

 
 

대전시는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유망 중소기업 6개사와 기업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수도권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모아소프트 장주수 대표, 수도권 비디오및영상기기 제조업체 ㈜에이브이피 한대성 대표, 국내 종이상자 및 용기 제조 선두업체인 ㈜동남사 민병두 부사장, 서울에 본사를 둔 컨택운용사 프리머스에이치알㈜ 김준기 대표, 시내 의약연구개발 벤처기업인 ㈜큐로셀 김건수 대표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본사‧공장‧연구소 등 건설투자 및 지원을 통해 양질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어려운 시기에 기업들의 투자 결정에 감사 드린다”며 “산업용지 적기 공급과 행ㆍ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번 협약에 따른 설비투자금액(추정)은 최소 322억 원이며, 늘어나는 일자리(예상)는 554명이다.

기업별로는 △㈜모아소프트 20억 원(152명, 본사 이전) △㈜에이브이피 10억 원(20명, 본사 이전) △㈜동남사 15억 원(49명, 본사 이전) △(주)큐로셀 240억 원(98명, 확장 이전) △㈜리폼테크 33억 원(35명, 공장 신설) △프리머스에이치알㈜ 4억 원(200명, 컨택 신설) 등이다.

대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한 경제상황이 지속되는 중에도 10월말까지 22개 기업을 유치했으며, 이중 10개사는 거점지구 산업 용지를 분양받고 착공을 준비 중이다.

유치기업들은 착공 후 투자금액과 고용인원에 따라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비대면 산업의 확장 속에서도 이러한 유치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최대의 연구개발(R&D)특구 기반, 인력 확보 용이, 조성 중인 산업단지개발사업, 우수한 기업지원제도 등이 잘 홍보된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무엇보다 대전시의 보조금은 거액의 부채를 껴안고 투자결정을 하는 기업에게 재정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기업뿐 아니라 언택트 대표산업인 컨택 유치도 청년 및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을 적극 지원하는 대전시 보조금 역할이 단단히 한몫하고 있다.

고현덕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19로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도 위기가 기회인 기업들이 있다”며 “우리시의 강점과 함께 조성 중인 신규 산단 정보를 널리 홍보해 더 많은 기업들이 대전에 투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대전시는 민선 7기 들어 모두 70개사를 유치했으며, 투자 규모는 7,200억 원, 투자 완료 후 예상 신규고용 인원수는 2,700여 명으로 인구유입 효과 등 기업유치 성과가 매우 탁월하다는 평가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