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차 운영‧취약계층 냉방물품(얼음물‧아이스팩) 보급 등

 
 

대전시는 장마 이후, 본격적인 폭염에 대비 노인 및 거동 불편자 등 폭염 취약계층을 비롯한 시민들이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기상청은 올해부터 체감온도 기반의 폭염특보 기준을 도입, 시범 실시함에 따라 예년보다 낮은 기온에서도 폭염 특보를 발효하고 있다.

이에 대전시는 △노인 등 취약계층 집중관리 △무더위 쉼터 운영강화 △농업‧건설작업장 등 야외근로자 피해관리 △폭염저감시설 확충 및 운영 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총 3억 2,000만 원의 국비를 확보, 그늘막과 그늘목(101곳)을 추가 설치 중이며, 코로나19 감염방지 대책 추진과 병행해 야외무더위쉼터(105곳)를 추가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폭염특보 시 냉동된 병입 수돗물 1일 8,000병과 아이스팩 9만여 개를 전통시장, 야외근로자 등 일반시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며, 취약계층을 위해 양우산 5,000개, 아이스팩 4,000개, 건강선식 1만 7,000여 개를 보급할 예정이다.

도시 열섬현상을 줄이기 위해 시내 도로 22개 노선 총 187㎞에 도로 살수 작업과 대전역~중앙로역(500m) 사이에 시범 설치한 클린로드(도로자동살수시스템) 가동은 기상 여건에 따라 운영할 예정이며, 쿨링포그(물안개 분사장치)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당분간 운영을 자제할 계획이다.

박월훈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기나긴 장마와 여름철 폭염에 더욱 취약한 어르신이나 야외 근로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폭염특보 발효 시 한낮에는 영농활동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다”고 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