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육불화우라늄(UF6) 누출사고 원인규명 및 대책마련 촉구

 
 

한전원자력연료에서 6불화우라늄(UF6)이 누출됐으나, 방사능 유출로는 안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10일 오전 9시 57분께 대전 유성구 덕진동 한전원자력연료 2공장에서 UF6이 기화 공정 중 밸브에서 누출됐다.

이 사고로 2명이 화상을 입거나 가스를 흡입,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응급 처치를 받았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로 구성한 사건조사단을 현장에 파견해 원인을 조사 중이다.

원안위는 "가스 누출 사건 원인을 분석하고 주변 방사선 환경 영향평가를 하며 사업자 재발방지대책을 검토하는 등 핵연료주기시설의 안정성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도 이날 한전원자력연료㈜ 제2공장 기화실 내부에서 육불화우라늄(UF6) 가스 누출 현장을 즉시 찾아 피해 상황 및 안전조치 사항을 꼼꼼히 점검했다.

아울러 시는 이와 같은 원자력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우리시에 신속하게 통보한다는 ‘원자력 안전협약(‘17.12.28. 체결)’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철저한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대전시는 핵연료주기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근절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