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맞아 공공기관‧학교‧복지시설‧시민 등 대상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계룡시가 하절기 에너지 절약 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해마다 혹서기에 반복되는 전력난 극복을 위해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실내 냉방온도 기준과 전력수급 위기 시 조치사항 등에 대한 여름철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 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주요 내용은 적정 실내온도 준수, 조명 및 전기 기기사용 합리화, 전력수급 위기 단계별 조치사항 이행 등으로, 올 여름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실내 냉방온도 기준을 예년보다 1℃ 낮은 27℃로 완화 시행키로 했다.

또한 학교, 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 등은 냉방온도 제한 예외 시설로 정해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유아, 어르신들이 무사히 여름을 지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단, 냉방온도 제한 예외시설이라 하더라도 긴팔 옷을 입고 냉방하거나 문을 열어 놓고 냉방하는 등의 에너지 낭비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간부분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에너지 낭비 사례인 ‘문 열고 냉방영업’ 행위 근절을 위한 홍보에 적극 나섬은 물론 전력량 증가로 ‘에너지사용 제한조치’가 실시될 경우 과태료 부과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올 여름도 국가적인 전력 부족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에너지 절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