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기경위, 미래산업국‧공보관 등 올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서 주문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안장헌)는 20일 제323회 임시회 3차 회의를 열고 경제실과 미래산업국, 공보관, 충남도립대학교 소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청취했다.

안장헌 위원장(아산4·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충남은 화력발전에 따른 미세먼지·매연 등 환경피해, 선로 지중화율 전국 최하위 등의 불이익을 감내해 왔다”며 “정부의 그린뉴딜정책 추진에 충남의 권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정책, 그린팩토리 등 그린뉴딜의 핵심 내용이 도의 추진방향과 궤를 같이 하는 만큼 선제적으로 미래산업을 이끌어 갈 충남만의 전략을 마련해 추진하라”면서 “미래형 수소 자동차 부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에너지정책 전환 대응에도 지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공휘 위원(천안4·더불어민주당)은 충남이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에 대해 도의 노력을 치하한 뒤 “수소에너지를 선도하는 충남을 만들기 위해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수소충전소 50곳 건설 등 더욱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우리나라에서 현지 생산하는 일본기업이 늘어나고 있는데 외국인 투자유치의 효과는 최대화하면서도 기존 도내 중소기업의 기술자립 능력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정의당)은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에너지전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며 “충남은 축산업이 발달한 만큼 가축분뇨를 활용한 바이오에너지도 그린에너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발전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또 “내포신도시 공원부지에 골프장 건설이 예정돼 있는데 수질오염 가능성이 있는 만큼 환경부서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청정한 신도시를 건설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한일 위원(예산1·미래통합당)은 “내포신도시 내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 이용률이 저조해 홍성군과 예산군이 차량과 인력을 투입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개선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어 “현재 교통신호 체계가 혼잡하지 않을 때도 불필요하게 차를 세워야 하는 방식인데 편리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감응식·터치식 교통신호기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조승만 위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은 “내포집단에너지 시설 추진에 아직도 반대하는 의견이 있는 만큼 소수라 할지라도 꾸준히 사업의 필요성을 설득해 달라”면서 “내포신도시 입주 계약 후 아직까지 미착공 필지가 많은데 경제가 어려워 그런 것은 아닌지 실태조사를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철상 위원(천안5·더불어민주당)은 “전국적으로 컨벤션센터가 확대되고 있지만 준비가 미흡하면 운영 적자를 면치 못할 수 있다”며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해 전시 규모를 산정하고 도민을 위한 복합문화시설로 기능을 확대하는 등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수익성을 최대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길연 위원(부여2·미래통합당)은 “도시가스공급시설 설치에 있어 여전히 도내 시‧군 간 불균형이 존재한다”며 “낙후된 지역과 취약계층이 우선적으로 에너지 보급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에너지정책의 선결 조건이고 복지 충남의 실현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