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농수해위, 농림축산국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회서 촉구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위원장 김영권)는 20일 농림축산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서 충청남도 농업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을 주문했다.

김기서 부위원장(부여1·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19년 6월 부여군이 법적 규제 문제는 물론 악취·분진 등 환경 관련 문제도 없어 최고점을 획득함에 따라 충남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부지로 선정됐음에도 행정절차가 미진하다”고 지적한 뒤 “공모사업을 중단시킬 수 있는 행정적 근거가 없는 만큼 하루 빨리 공유재산 심의 절차를 추진해 충남 푸드플랜의 핵심 실행체계를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오인철 위원(천안6·더불어민주당)은 “2019년 농가경제조사 결과 우리 도의 농가 소득이 전년 대비 1.2% 상승한 4,400여 만 원으로 전국 평균보다 283만 원이 높은 전국 3위로 나타났다”면서 “그러나 그 실상을 살펴보면 농업 외 소득이 전체 소득의 72.3%로 자화자찬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가계 지출은 3,400만 원으로 전년대비 5.5% 증가했고 부채는 3,5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9.4% 증가하는 등 충남 농업의 어려움을 알 수 있는 만큼 농민들의 여건 개선을 위해 더 신경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승재 위원(서산1·더불어민주당)은 “현재 충남의 고품질 쌀 사일로(저장고)에 냉각장치가 없어 보관 시 품질이 저하되고 사일로 부족으로 저품질 쌀과 섞이는 등 품질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며 “충남 쌀이 전국에 고품질 쌀로 불릴 수 있도록 사일로를 많이 보급해 품질별로 보관하고 사일로에 냉각장치 부착 사업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명숙 위원(청양·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이후 농촌 관광과 농산물 소비자 패턴이 변화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책이 없는 것이 답답하다”며 “충남농업의 지속가능성은 정책방향에 달려는 만큼 65세 이상 농업인이 50% 이상인 농촌 현실과 코로나19 이후 바뀌는 현실들을 반영한 정책을 하루빨리 마련하고 농촌 치유관광 및 녹색산업을 선점할 수 있도록 농림축산국에서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미래통합당)은 “올해 타 작물 재배 지원사업의 일몰로 벼 재배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쌀값 하락이 우려된다”며 “농업용수가 어느 정도 확보된 만큼 우리 밀 사업, 보리, 조사료 등을 이용한 이모작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김득응 위원(천안1·더불어민주당)은 “세계무역기구(WTO) 개도국 지위 포기에 따른 실질적인 농업대책이 없다”고 질타하며 “업무보고 자료에 실질적인 농업소득이 증가했다고 적을 수 있도록 농가소득 향상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