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각, 계룡대수영장 등 시민이용 위해 국방부와 협약필요 주장

윤재은 의원
윤재은 의원

윤재은 의원이 최근 계룡시의 뜨거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계룡대쇼핑타운의 계룡시민 이용을 계룡시가 직접 나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16일 사회복지과에 대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윤재은 의원은 “최근 지역민들의 뜨거운 관심사가 되고 있는 게 계룡대 쇼핑타운에 대한 시민 이용 통제다. 이에 시는 민군협력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특정인이 해결할 사안이 아니다”며 “계룡대쇼핑타운의 계룡 시민 이용은 국방부복지단 소관이라고 한다. 시가 먼저 나서서 해결해야 맞다. 원칙적으로는 군인과 군인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타운이라고 하지만 계룡시가 국방특례시인 만큼 예외적으로 해야 하지 않느냐. 코로나가 터지면서 대전‧세종 등 다른 지역민들이 몰려들면서 군인가족들과 계룡시민들이 피해를 본 것으로 안다. 급기야는 시민과 군인가족과의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이것은 시급한 일이다. 민원을 떠나서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윤 의원은 “아쉽게도 계룡대근무지원단에서는 국방부 운영 규정상 현역군인, 10년 이상 제대군인, 국가유공자 등과 대상자 가족만 이용토록 할 수밖에 없다는 원칙적이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다”며 “시가 나서서 충분히 국방부와 협조하면 의외로 쉽게 풀 수 있지 않겠는가? 상생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시가 나서 적극 해결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에 김봉학 행정복지국장은 “알겠다. 시에서 현재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시 차원에서 협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계룡시민 일각에서는 오는 8월경 신도안면에 개장 예정인 계룡대수영장을 비롯해 계룡대복지관 목욕탕, 골프장 등도 함께 자유롭게 이용토록 계룡시와 국방부 간 상호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