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기획조정실·감사위원회 소관 결산승인 건 등 심의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는 11일 제321회 정례회 1차 회의를 열고 기획조정실과 감사위원회 소관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등을 심의했다.

이날 안장헌 부위원장(아산4·더불어민주당)은 의료원을 비롯한 일부 공공기관의 만성적인 적자문제를 거론하며 “과도한 장기차입부채는 지속적인 고정비용의 지출로 이어져 공공기관 운영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익성을 추구하지 않는 공공기관이라 할지라도 합리적인 경영방식을 도입하는 등 개선방안을 강구해 건전한 재정운영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 의원은 이밖에 “태풍, 전염병 등 긴급한 사유에 의한 지출은 타당하지만 건설공사 등의 소송 패소에 따른 배상액이나 구상금 지급의 경우 도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했더라면 막을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각별한 관심을 요구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정의당)은 “일부 보조금지원 사업에서 정산 지연과 그로 인한 집행 잔액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정산 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정산이 늦어진 사업에 대해 그 차액만큼만 다음해 사업에 지원하는 방식 등 보조금 사업의 개선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공공 와이파이(Wi-Fi) 구축 사업에 대해선 “도내 관광지마다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해 관광객에 편의를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공공기관 민원실처럼 도민이 많이 드나드는 공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더불어민주당)은 지역균형발전 지원사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국가적으로 비수도권 낙후지역의 인구감소 문제가 정말 심각하다. 균형발전사업 예산을 사용함에도 회관 건물 짓는 식의 선심성 사업에 예산을 낭비하기보다는 일자리 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만한 산업분야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영신 위원(천안2·더불어민주당)은 주말행복배움터 사업에 대해 “아이들에게 단순 흥미 위주의 일회성 체험보다는 미래직업 체험 등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해 달라”고 했다.

또한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을 두고 “다문화 이주여성과 자녀들에게 언어교육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 한국사회에 정착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 도운다면 그들의 자존감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이공휘 위원장(천안4·더불어민주당)은 “결산심사는 집행된 예산 중 잘못된 곳을 찾아 문제점을 분석하고 다음연도 사업에 반영하는 중요한 절차”라며 “11대 의회 전반기 마지막 회기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남은 일정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