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7일 비상대책 회의 개최…상황분석 및 대응방안 등 논의

 
 

계룡시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중앙정부에서도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함에 따라 지역 실태를 반영한 실질적 대책 마련 등 지방정부의 역할에 모든 역량을 집주키로 했다.

7일 시청 상황실에서 각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류재승 부시장 주재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 비상대책회의에서는 지역경제 상황 분석 및 대응방안, ‘비상경제 대책 본부’ 구성·운영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계룡시 관내 사업체(2018년도 통계기준)는 도소매업 24%, 음식 및 숙박업 20%, 수리 및 서비스업 14%, 교육서비스업 8% 등을 차지하고 있으며, 관광산업이나 수출의존 업종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지난 4월부터 시행 중인 소상공인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 신청 접수 결과에서도 음식 및 숙박업이 가장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재정, 홍보, 운영, 대응지원반 등 4개 대책반으로 구성된 ‘비상경제 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각종 재난 지원금을 신속히 집행해 내수경기를 살리는 한편 적극적인 행정 추진으로 시민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 지역화폐 할인 판매, 골목상권 소비지원 사업, 군 및 유관기관 대상 관내 상점가 이용 활성화 독려, 지역 특화거리 조성, SNS 무료 홍보 등 소비 활성화 방안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류재승 부시장은 “우리 지방정부에 주어진 권한을 최대한 활용하여 선제적 대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