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의회, 시청사 옆 경찰서 신설부지 매각 부결…일부 시민단체, 의회 강력 규탄

  계룡경찰서 신설 예정 부지
  계룡경찰서 신설 예정 부지

계룡시의회, 계룡시청사 옆 경찰서 신설부지 매각 부결 … 일부 시민단체, 의회 강력 규탄

윤차원·허남영·윤재은 의원 반대, 최헌묵·강웅규 의원 기권, 이청환 의원 찬성 각각 던져

“계룡시민의 숙원사업인 신설 경찰서 최초 계획된 장소에 설치하라.”

계룡시가 주민 숙원사업으로 추진 중인 계룡경찰서 신축을 위한 부지 매각 건을 최근 계룡시의회가 부결처리하자, 일부 시민단체가 이에 강력 반발하며 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원안 시행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양 측 갈등의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계룡시의회는 지난 달 26일 의안특위(위원장 최헌묵)를 열고 시가 계룡경찰서 신설을 위해 충남지방경찰청과 수차례 현지실사 후 최종 선정, 상정한 부지(계룡시청 옆 인조잔디구장 일대 ‧시유지)의 공유재산처분 건에 대해 토의 끝에 부결 처리했다.

의안특위는 이날 시의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의를 벌였으나 의견이 엇갈려 찬반투표를 벌인 끝에 윤차원·허남영·윤재은 의원 등 3명은 반대표를, 최헌묵·강웅규 의원은 기권을, 이청환 의원은 찬성표를 각각 던져 시 상정안을 부결했다.

반대표를 던진 의원들은 “시와 경찰청이 선정한 계룡시청 바로 옆 인조잔디구장 일대에 경찰서가 신설되면 금암동 방면에서 경찰서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은 시청정문을 통해 경찰서를 들어가야 하는 등 차량 진·출입 동선에 문제가 예상된다. 또 기존 인조구장과 테니스장을 없애고 인근 토지를 매입해 체육시설을 다시 설치한다는 데 이 또한 큰 예산 낭비”라며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도 금암동만 고집하지 말고 하대실지구 등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 지난 의원 간담회에서 이 사안에 대해 집행부에 재검토를 요구했는데 그대로 올라와 토의 끝에 부결 처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권표를 던진 의원들은 “시가 상정한 안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두 가지 건이다. 하나는 계룡경찰서 신설을 위한 부지 매각이고, 다른 한 건은 경찰서 신설 부지에 위치한 기존 체육시설(테니스장·인조잔디구장)을 이전하기 위한 대체 부지 건”이라며 “경찰서 부지는 원안대로 가는데 찬성하지만, 기존 체육시설을 도서관 바로 옆으로 이전하는 건 상식적으로 맞지 않아 이를 다시 검토하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유일하게 찬성표를 던진 이청환 의원은 “계룡경찰서를 유치하기 위해 시와 지역정치인은 물론 시민들까지 하나가 돼 서명운동을 벌이며 유치를 이끌어냈고 정부예산까지 확보했는데 이제 와서 부지를 재검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금처럼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조속한 착공이 이뤄져야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 경찰서 부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면 의견 대치만 이어질 것이다. 현 부지는 금암택지 개발 당시부터 경찰서 부지로 조성된 계룡시민과의 약속”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행정타운은 금암동에 약속대로 설치돼야 한다. 금암동 일대 구도심 활성화가 도시 균형 발전의 실천”이라며 “만일 경찰서 부지가 하대실지구로 변경된다면 도심 외곽지에서(신도안면, 엄사면) 외곽지로 찾아가는 민원인은 더 불편하다. 특히 이케아가 입점하면 대실지구는 교통량도 많아질 것이고 경찰서를 찾는 시민들은 더욱 불편한 것은 불을 보듯 뻔하며 경찰서가 혐오시설 아닌 만큼 계룡시의 먼 미래를 생각하는 결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계룡사랑시민연대 및 금암·엄사상인회 회원 등은 시의회가 경찰서 부지 건을 부결 처리, 경찰서 설치가 지연될 위기에 놓임에 따라 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최초 계획대로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계룡사랑시민연대 오병효 대표는 “왜 부결시켰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미 결정된 사안을 정략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며 “계룡시민들의 자존심이나 마찬가지인 계룡경찰서 유치는 지역민들의 오랜 숙원 과제였다. 최초 도시계획에 반영된 대로 현 계획상 부지를 결정하고 조속한 시일 내 경찰서가 신축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계룡시 관계자는 “경찰서 부지는 수차례 시와 경찰청에서 현지실사를 통해 검토하고 결정한 사안으로 최초 도시개발 계획상에도 현 부지는 경찰서 부지로 지정돼 있다”며 “경찰서 신축은 시와 경찰청·정부 간 긴밀한 협조와 예산문제가 수반되므로 조속히 부지 문제를 해결하고 공사가 이뤄져야 한다. 시의회에서 제기한 체육시설 이전 문제는 추가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 15개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는 계룡시는 각계각층의 노력 끝에 경찰서 신설을 확정짓고 시청사 옆 인조잔디구장 일대(금암동 8,9번지, 3,993평)를 최종 부지로 선정해 올해 기본설계 및 공사(연면적 1,989평, 지하1층·지상4층)에 착수,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공사에 소요되는 사업비 243억 원(보상비 96억 원, 설계비 6억 5,000만 원, 공사비 138억 원, 감리비 1억 4,000만 원, 부대비 3,000만 원)은 모두 정부예산으로 부지 선정 지연 시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신설 경찰서 조직 규모는 1서 4과(경무과, 생활안전교통과, 수사과, 정보보안과), 109명(신규 57명, 재배치 52명)이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