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금 비율 확대 ‧ 비스 이용도 적극 홍보

계룡시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양육 공백이 생긴 맞벌이 가정 등을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가족돌봄휴가, 시설 긴급보육, 돌봄 교실 등도 이용하기 어려운 부모들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한시적으로 돌봄 서비스 요금의 정부 지원 비율을 확대 지원키로 했다.

지원 대상은 이달 2일부터 오는 27일까지 휴원, 휴교, 개학 연기 등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가정이며 정부 지원금 확대가 적용되는 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시는 유형별 정부 지원금 비율을 기존 서비스 이용 요금(9,890원)의 0∼85%에서 40∼90%까지 확대, 이용자 부담을 평균 37.6%까지 완화해줄 방침이다.

단 해당 지원 비율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맞벌이, 한 부모, 다자녀 등 양육 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이어야 하며, 부모가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가정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국가 재난 비상사태로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한 부모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한시적으로 실시하는 이 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 감염증으로부터 안전한 돌봄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아이돌보미의 돌봄 가정 방문 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발열 체크 등 위생관리 및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하고 있으며, 발열‧호흡기 증상 있는 돌보미 및 이용자는 즉시 서비스 연계를 중단하는 등 감염증으로부터의 안전한 환경 유지에 앞장서고 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