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의원,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 담을 정치로 보답’천명

 
 

박범계‧어기구 국회의원 비롯 논산·계룡·금산 정치권 총출동

김종민 의원,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 담을 정치로 보답’천명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논산·계룡·금산)은 11일 논산 건양대 콘서트홀에서 ‘김종민의 정치개혁 리포트’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김 의원은 인사말에서 “충남도 정무부지사와 청와대 대변인, 국정홍보비서관으로 일했던 경험들이 의정활동을 하는 데 큰 힘이 됐다”며 “이번에 출간된 ‘김종민의 정치개혁리포트’는 국회개혁과 선거제도 개혁, 국민을 닮은 국회를 만들기 위한 오랜 고민과 연구로 만들어졌다”며 소회를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출판기념회가 선거를 앞두고 세 과시를 위한 방법으로 쓰이는 과거의 관행으로 지역에 부담을 드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를 탈피하기 위해 무작위 초청장 발송 등 출판기념회의 본질을 흐리는 행위를 자제하고 지난 의정활동과정에서 문제의식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고 밝히고 “오늘 출판기념회에 자발적으로 참석해준 많은 지역민들의 정성을 잊지 않고 더 열심히 일해서 보답하겠다”며 진심어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날 행사는 뿌리패 예술단의 흥겨운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지역구인 논산·계룡·금산 출신 저명인사인 김홍신 작가, 송영무 전 국방부장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등의 축하 영상이 상영됐다. 지역 선배인 이들은 김 의원의 정치개혁에 대한 열정과 도전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이어 논산·계룡·금산 주민들 50여 명이 엮어 만든 릴레이 응원영상이 상영돼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번에 출간한 책은 김종민 의원의 생생한 의정활동 기록과 함께 정치적 비전도 함께 담겨 있다”고 축전을 통해 축하인사를 전해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바롯해 박병석, 김진표, 원혜영, 우원식, 설훈, 김부겸, 김영춘, 박광온, 전해철 의원 등 민주당 지도부를 비롯한 중진 의원들도 김종민 의원과의 인연과 20대 국회에서의 김종민 의원의 역할을 강조하며 ‘김종민의 정치개혁 리포트’에 대한 기대와 응원을 보냈다.

이어 양승조 충남지사,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최흥묵 계룡시장, 문정우 금산군수 등은 단상에 올라 김종민 의원의 지난 의정활동을 높이 평가하고 정치개혁에 대한 김 의원을 열정이 만들어낸 ‘김종민의 정치개혁 리포트’ 출간을 축하했다.

이 외에도 민주당 송영길, 박범계, 어기구, 이철희, 맹성규, 손금주 의원, 복기왕 전 아산시장, 나소열 전 충남부지사, 이원묵 건양대 총장 또한 김종민 의원의 20대 국회에서의 역할, 특히 이번 선거법 개정에서의 역할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책 출간을 축하했다.

한편, ‘김종민의 정치개혁리포트’는 지난 연말 선거법 처리 과정에서 있었던 무제한 토론 내용을 중심으로 20대 국회 정치개혁특위 간사로서의 선거제도 개혁을 이끄는 과정 등 정치개혁 전반에 대한 진솔한 고민과 비전, 그리고 제20대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 전반에 대한 기록을 엮은 책으로 출판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아왔으며, 향후 대형서점을 비롯한 일반 판매를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