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일 충남도의원(공주1), 공주서 교육환경 개선 위한 의정토론회 마련

 
 

충남도의회가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가족들과 함께 고민해 보는 특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충남도의회는 26일 공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엄마들이 보는 공주는 학교 다니기 좋은 도시인가’를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동일 의원(공주1) 요청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교육 주체인 학생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더 많이 듣기 위해 일과시간이 끝난 오후 7시부터 시작됐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동일 의원은 “자녀의 학교생활은 어떤지, 더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 수 없는지 논의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랜 역사 속에서 교육의 도시로서 중추적 역할을 다해왔던 공주가 저 출산과 학령인구 감소 등 시대 여건의 변화로 그 위상이 약해지고 있다”며 “지금 우리가 새로운 위기 앞에서 공주 교육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토론회에서 등하굣길 안전, 버스노선 폐지 및 운행횟수 감축 등으로 인한 교통 불편, 원도심 학교 통폐합, 방과 후 돌봄 등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심도있는 토론을 펼쳤다.

(사)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윤여관 교육문화위원장은 “지역의 역사·문화적 정체성과 학교의 교육과정을 연계한다면 지역을 더욱 알아가는 동시에 일자리로도 연결될 수 있다”며 “지자체에서 보유한 건물을 기숙사와 강의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대학 진학을 위해 공주를 찾은 학생들이 늘어나며 건강한 문화 교류가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공주시의회 이상표·정종순 의원은 각각 교육문화 개발 주체에 대한 고민과 원도심 학교 통폐합 해결책을 제시했고, 공주책읽는여성행동 이은영 대표는 올바른 성교육 필요성, 어르신놀이협동조합 김은아 이사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엄마들의 건의 사항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김 의원은 “좋은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제시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권아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