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 9명으로 이뤄진 청소년 보호 전문기관‥계룡예술의전당 3층에 둥지

 
 

13개 기관 통합지원체계 구축‥상담·예방교육·활동지원 등 통합서비스 제공

계룡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해 여성가족부 및 계룡시로부터 지원을 받아 ‘사단법인 삼동청소년회 계룡지회’가 위탁 운영하는 청소년상담 전문기관이다.

센터는 계룡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청소년 상담사 9명이 중심이 돼 계룡시청, 논산계룡교육지원청, 논산경찰서, 보호관찰소, 1388청소년지원단 등 13개 기관·단체가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를 구축하고 개인 및 집단상담, 예방교육, 활동지원 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청소년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따뜻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계룡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찾아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편집자 주>

▲계룡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과 구성원은?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입니다. 청소년이 밝은 모습으로 희망차게 자라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야 가능합니다.

우리 센터는 여성가족부와 계룡시의 지원으로 2004년 8월 개소해 상담 및 심리검사 지원, 예방교육,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어울림마당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계룡시 청소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청소년 전문단체인 사단법인 삼동청소년회가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공감, 희망, 신뢰, 협력 등 네 가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청소년 보호와 육성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기 청소년 조기 발견 및 지원의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하여 행복이 넘치는 복지 계룡을 만들기 위해 센터장을 포함한 9명의 청소년상담사가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다가가는 상담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상담 및 심리검사

-청소년기는 자신의 꿈을 키우면서 인생의 초석을 다지는 삶에서 가장 빛나고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성장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의 정서적 지원과 발달을 위해 진로, 비행, 대인관계, 학교 부적응, 불안, 우울 등 청소년기에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을 청소년상담사와의 개인 상담 및 집단 상담 등을 통해 해결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활용해 객관적으로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MMTIC & MBTI 성격검사, MMPI-A 다면적 인성검사, STRONG 진로탐색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지원

-다양하고 개성 있는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청소년동아리 활동 지원,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끼와 재능을 펼치며 공연과 체험 등 청소년 활동을 공유할 수 있도록 청소년 어울림마당 운영,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정책 결정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고 그들의 권리 신장과 권리 보호를 목적으로 활동하도록 돕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 청소년들이 건전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습관을 함양하고 쾌적한 미디어 문화를 조성하도록 단계별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의존 예방·해소 사업 운영, 청소년의 외상 후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트라우마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키고 체계적인 위기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센터 및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PTSD 역량강화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 청소년을 발굴하기 위한 찾아가는 거리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캠프 및 수련활동

-단체 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을 배양하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기 위해 매년 캠프 및 수련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캠프 및 수련 프로그램(충남 시·군 연합캠프, 청소년 수련활동 스킨스쿠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올해 충남 시·군 연합캠프에서는 협동심과 단합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플라잉디스크, 볼바운딩, 양궁 등의 집단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청소년 수련활동 스킨스쿠버에서는 스킨다이빙, 스노클링 체험, 생존 수영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예방교육

-계룡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학교폭력, 성폭력, 흡연 등 다양한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해 예방교육을 실시합니다. 센터에서는 강당에서 실시하는 대규모 예방교육보다 효과가 크고 전달력도 좋은 학급별로 실시하는 소규모 예방교육을 지향하며, 관내 학교와 협력하여 효과적인 예방교육을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방교육은 관내 초·중·고에서 146회에 걸쳐 4,3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솔리언 또래상담자 양성교육

-솔리언 또래상담은 일정한 훈련을 받은 청소년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다른 또래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동시에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합니다.

센터에서는 학급과 학교의 문화를 공동체 문화로 변화시킴으로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서로 도우면서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솔리언 또래상담자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이 센터에 자주 던지는 3가지 질문이 있다는데….

△질문1. ‘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참가비용이 있나요?’

계룡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가부 산하의 청소년 상담 전문기관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료로 운영됩니다.

△질문2. ‘상담 시간과 기간은?’

주1회 1시간을 기본으로 총 10회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상담을 받는 학생의 호소문제 해소 정도에 따라 최대 10회 연장이 가능하며 조기에 문제가 해소될 경우 즉시 종결도 가능합니다.

△질문3. ‘상담을 받고 나면 상담기록이 남거나 다른 곳으로 보고되나요?’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상담기관 이용 후 상담기록이 남을까 많이 걱정하십니다. 모든 상담 기관은 행정적 처리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남기며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운영됩니다. 절대 걱정하지 마시고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이들이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상담 신청 바랍니다.

▲이용안내

△운영시간

-화~토요일 : 오전 9시~오후 6시

(내방상담 및 심리검사는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

-1388 청소년전화: 365일 24시간 상담

△대상: 청소년(만9세~24세까지)

△상담비용: 무료

△문의 : Tel: 042)551-1318, Fax: 042)841-0342

△홈페이지(www.call1388.or.kr)

△위치 : 충남 계룡시 엄사면 문화로 31, 계룡문화예술의전당 3층

/권아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