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논산시장, 국회의원회관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정책토론회’서 강조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은 11일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해법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만들기”라고 강조했다.

황 시장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정책토론회’에 참석, 이같이 말하고 “사회 양극화와 주민 간 갈등, 각종 지역문제로 인해 지역공동체, 마을공동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마을이 살아야 도시가 살며, 대한민국이 산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마을을 연결하는 공동체야말로 가난하고 소외받는 이웃 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주택 역시 주민들 스스로 주인의식을 갖고 이웃과 더불어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나가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한 과제들이 튼튼한 공적 안전망과 촘촘한 주민 관계망을 더하여 자치와 분권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견인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위원장 김두관 국회의원) ‧ 행정안전부 주최,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회장 황명선) 주관, 국토교통부 후원 등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곽현근 대전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찬동 충남대 교수가 ‘주민주권에 입각한 아파트단지의 자치관리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은난순 한국주거복지연구소 대표가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효과와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각각 발표를 했으며, △장수찬 목원대 교수 △권정미 성남시 공동주택 공동체 주민대표 △임성규 주택관리공단 사장 △이유리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장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공공서비스추진단 과장이 패널로 나서 토론을 벌였다.

이밖에 △박승원 광명시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한영희 성동구부구청장 등이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발표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