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눈높이 치안 ‧ 마음동행센터 운영 등’ 공동체 치안 긍정 평가

 
 

이명교 충남경찰청장이 11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이 청장은 주민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공동체 치안(현장활력회의)'를 통한 특유의 부드러우면서도 꼼꼼한 리더십으로 충남 치안 및 충남경찰 내부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청장은 취임 초부터 "주민은 경찰의 존재 및 신뢰의 토양으로 주민의 마음을 얻는 경찰활동"을 강조하며 '작은 일에도 강한 충남경찰'이 될 것을 주문해 왔다.

실제 이 청장은 충남지역 출신이면서 충남경찰청 강력계장, 충남당진경찰서장 등을 역임하면서 충남지역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수렴한 설문조사 자료 등을 토대로 치안정책을 펼치는 등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동체 치안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교통사고 지점 · 유형 등을 분석해 교통안전 활동 방향을 설정한 후 집중 단속, 교통안전 시설개선, 교통안전 홍보활동을 추진하는 등 데이터 분석에 기반, 활동을 강화했으며,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충남경찰의 치안지표 역시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결과 취임일인 지난 7월 4일부터 현재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8명에서 75명으로 33명 감소, 5대 범죄 발생 건수는 5,533건에서 5,101건으로 432건 감소한 반면, 검거율은 72.5%에서 74.5%로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이 청장은 도내 현장 경찰관들의 고충과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현장활력회의간담회' 개최하는 한편, 현장 경찰관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순천향대학병원과 협업한 '마음동행센터'를 개소하는 등 내부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이 청장은 “앞으로도 충남경찰은 도민의 의견을 경청해 사소한 불편까지 세세히 살펴 주민들이 가장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충남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아영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