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 > 계룡시
‘2020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준비 박차 가한다’‘2019계룡세계軍문화축제’ 7일 성공적 폐막…‧대한민국 명품 평화축제 위상 정립
계룡일보  |  gdnews114@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0.07  17:27:01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2019계룡세계軍문화축제’ 7일 성공적 폐막…‧대한민국 명품 평화축제 위상 정립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체험거리, 지역경제활성화 기여‥2020엑스포 디딤돌 놓아

‘군문화로 울림, 평화의 메아리!’를 주제로 베풀어진 ‘2019계룡세계軍문화축제’가 대한민국 명품 축제의 위상을 확고히 하며 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계룡시는 ‘2020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가 1년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엑스포를 치른다는 비장한 각오로 빈틈없는 준비에 나서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계룡대 활주로를 중심으로 시내 일원에서 계룡세계軍문화축제를 개최했다.

시는 그러나 제17호 ‘타파’와 제18호 ‘미탁’ 등 연이은 태풍 내습으로 축제 개최 일을 당초보다 이틀 미뤄 1년간 알뜰히 준비해온 축제를 관람객들에게 유감없이 선보였다.

시는 육군 지상군페스티벌 기획단과 지속적인 토의와 소통을 통해 종전의 축제보다 더욱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37종의 軍문화 콘텐츠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축제장에는 육군의 한·미연합 기동시범과 전차‧장갑차‧헬리콥터 탑승체험, 해·공군의 VR·AR체험, 시뮬레이터, 무인항공기 등 색다른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펼쳐져 연일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또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며 안보와 국방의 중요성을 깨닫는 외·세줄 타기, 막타워 훈련, 경사판 오르기 등 병영훈련과 훈련용 소총으로 시가지 전투를 벌이는 리얼 서바이벌 게임 등은 군문화축제만의 매력을 만끽하게 했다.

축제기간 군사보호구역 내 계룡산을 오를 수 있는 안보등반과 계룡대 일대를 투어하는 용도령 열차는 초가을 계룡산의 감춰진 절경과 아름다운 계룡의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올해 초청한 태국·몽골·베트남의 3개국 군악대와 육·해·공군 군악의장대, 헌병MC 등은 주·야간 공연과 시가지 퍼레이드 등 다양한 군문화와 퍼포먼스를 펼쳐 관람객들의 환호와 박수갈채를 받았다.

축제장 중앙에 마련된 프린지 무대에서는 인기 유튜버 ‘창현 거리노래방’, 시민예술단체 및 군 장병 공연, 오버워치 경기중계 등 관람객의 이목을 끌며 축제장에 함께한 모두가 어울려 즐겼다.

이번 축제에는 계룡소방서 등 24개 유관기관이 참여해 각 홍보 부스에 심폐소생술 등 안전체험, 지역문화 유산 등을 소개하며 계룡시를 알리고, 전국 이통장연합회계룡지부 등 10개 단체가 관내 농·특산물 등을 전시 판매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엄사면‧금암동 등 시내 일원에서 진행된 지역예술단체‧주민‧동아리 공연과 노래자랑, 퍼포먼스 등은 주민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축제 속의 작은 축제’로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 내며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올해 축제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준비만큼이나 관람객 안전과 편의 제고에 관심을 기울여 총55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종합안내소 운영, 파라솔 및 행사장 청소, 미아보호소, 통역, 장애인 이동 편의 등을 제공했고, 계룡소방서 의용소방대와 논산경찰서 등이 안전지원 및 교통정리 등에 나서 예년과는 달라진 면모를 보여주었다.

또한 계룡역과 시청, 엄사·금암·두마면 등 시내 전역을 순환하는 10대의 셔틀버스를 1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행사장 주변 신도안면 일대는 15대의 버스가 5분 간격으로 순환하는 등 축제장 방문에 불편함이 없도록 교통편의를 제공했다.

더불어 축제장 주요 길목에 종합안내소를 설치해 영유아와 장애인을 위한 유모차, 휠체어 등을 대여하고, 행사장 곳곳에 휴식 공간, 모유 수유실, 미아보호소 등을 마련 운영했다.

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 및 후송체계 확립을 위한 응급의료반 운영, 의료지원반 상시 근무, 심폐소생술 교육 등으로 만일의 사태 대비에도 만전을 기했다.

지역주민, 관, 군이 한마음으로 Pre엑스포로 준비하고 전국의 관람객의 열띤 성원과 관심으로 치러진 이번 축제는 6일 저녁 계룡대비상활주로 주공연장에서 열린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선포식’ 행사에서 내년 엑스포 개최를 화려하게 알렸다.

이 행사에서는 ‘축제의 환송, 관람객에 대한 땡큐 계룡, 엑스포 희망을 노래하다’ 등을 테마로 육·해·공군, 태국·몽골·베트남 등 해외 군악대의 공연에 이어 1년여 남은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염원하며 주요 내빈들의 오색 연막 터치 퍼포먼스, 해병대 의장대의 엑스포통천 퍼포먼스 등의 선보여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

이어진 미디어 아트 불꽃쇼는 불꽃이 터질 때 마다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고 계룡의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으며 ‘계룡세계軍문화축제’의 격을 한층 높였다.

   
 

최홍묵 시장은 “이번 축제는 ‘2020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의 사전행사로 관람객 불편 최소화와 무사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에 힘입은 성공적인 축제였다”며 “이번 축제에 계룡시민은 물론 전국 관람객들이 보여준 관심과 성원은 내년 엑스포를 더욱 품격 높은 세계적 행사로 개최할 수 있다는 확실한 자신감을 불어 넣었기에 더욱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해 엑스포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권기택 기자

계룡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청남도 계룡시 계룡대로334 원타워5층  |  대표전화 : 042)841-0112  |  팩스 : 042)841-5112  |  e-mail : gdnews114@naver.com
등록번호 : 충남, 아 00206  |  등록연월일 : 2013.10.22  |  편집발행인·청소년보호책임자: 권기택
Copyright © 2019 계룡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