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논산·예산서 해외 전문가 초청 딸기 시설재배 교육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지난달 30일부터 3일간 기술원과 논산시·예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해외 전문가 초빙 첨단 기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해외 전문가 초빙 교육은 대외환경 및 세계 농산물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진 실용화 기술 조기 도입의 계기로 마련했다.

조스만 하몬트 강사와 도내 딸기 재배 농업인, 담당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교육은 현장 교육, 집합 교육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에 초빙한 해외 전문가는 네덜란드 출신의 스마트팜 전문가 조스만 하몬트로, 세계적인농업 컨설팅 기업 델피(Delphy)에서 1985년부터 딸기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벨기에·프랑스·독일 등 다수의 나라에서 기술 자문 활동을 펼치고 있다.

9월 30일과 1일에는 딸기 주산지인 논산시와 예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간단한 이론 교육과 농가 현장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2일에는 집합교육을 통해 시설딸기 재배 시 발생하는 병해충과 기형에 대한 방제·관리 방법 등 육묘 기술 전반에 대해 강의했다.

도 농업기술원 임민호 과장은 “농업의 4차산업화는 노동력 감소와 기술의 발전으로 지속 확대될 것”이라며 “도내 딸기 시설재배 농가들이 이번 교육으로 선진 스마트 농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도입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