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자원봉사센터, 현장 중심 행복마을 공동체 만들기 프로그램 진행

논산시자원봉사센터가 주최하고 읍면동 거점센터가 주관하는 행복마을 공동체 만들기 특화 사업 ‘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프로그램이 지난 19일 광석면 갈산1리 마을회관에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사업은 농촌 지역의 독거노인 세대가 증가하면서 마을주민과 정서적 유대감이 단절된 어르신의 활동 영역 축소, 역할 상실, 열악한 위생 환경에 따른 소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각 분야별 자원봉사자를 마을단위로 집결, 추진하는 종합복지 프로그램이다.

읍면동 자원봉사거점센터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시 센터의 행복마을 코디네이터와 거점센터 상담가가 주민들과 동네 한 바퀴를 돌며 소소한 민원부터 마을의 큰 숙원사업까지 파악해 즉시 해결이 가능한 민원은 봉사자들과 함께 해결하고,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에 요청, 해결하는 현장 중심 봉사 프로그램으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관내 14개 거점 센터별로 매월 단위 마을을 방문해 전문봉사단, 거점지역 자원봉사 단체, 기관, 청소년 등 지역의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맞춤형 특화프로그램으로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윤진 자원봉사센터장은 “따뜻한 행복공동체 논산 구축에 마을에서 함께 소외된 이웃을 발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사람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 동고동락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